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랑구 청소년 커뮤니티 ‘딩가동 3번지’ 개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류경기 중랑구청장이 직접 꾸민 나무판을 들고 기념 사진을 촬영 중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이 직접 꾸민 나무판을 들고 기념 사진을 촬영 중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랑구의 청소년 커뮤니티공간인 ‘딩가동’이 3번째 문을 열었다.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21일 오전, 묵동에 위치한 딩가동 3번지의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은 류경기 중랑구청장과 청소년 대표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촉장 수여, 청소년들의 축하공연, 시설관람 등 순으로 진행됐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청소년들이 쉬고 어울리고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인 딩가동이 벌써 3번지까지 문을 열게 됐다. 딩가동이란 이름부터 공간 구성까지 청소년들의 의견이 담겨 더욱 의미가 깊다”며 “청소년들이 딩가동에서 딩가딩가 놀고 마음껏 꿈꾸며 좋은 추억들을 남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딩가동’은 청소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쉬고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조성된 청소년 전용공간으로 ‘자유롭게 딩가 딩가 놀고 가라’는 의미가 담겼다.


먹골역 1번 출구 앞에 위치한 딩가동 3번지는 청소년들이 직접 공간 구성과 인테리어에 참여했으며, 연면적 135.63㎡ 규모에 다락방, 노래방, 댄스실 등을 갖췄다.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하며, 청소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중랑구 청소년 커뮤니티 ‘딩가동 3번지’ 개소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딩가동을 비롯해 청소년들을 위한 편의 공간 마련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시설 노후화로 불편을 겪던 청소년들을 위해 용마청소년독서실을 스터디카페 형식으로 환경을 개선하고 재개관했다. 용마청소년독서실은 총 84석 규모로 하루 500원, 한달 1만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다. 지난 20일에는 재개관을 기념해 개소식을 개최하기도 했다.





중랑구 청소년 커뮤니티 ‘딩가동 3번지’ 개소 원본보기 아이콘

동작구, 전국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기관장 혁신 리더십, 자율추진 혁신과제 등에서 높은 점수 받아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율혁신, 혁신성과,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도 등 3개 분야 12개 지표를 토대로 평가하는 제도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자율추진 혁신과제 ▲주민참여 활성화 ▲조직문화 혁신 등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우선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지표에서는 박일하 동작구청장의 혁신과 소통 의지가 높이 평가받았다.


박일하 구청장은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일하는 동작, 새로운 변화’라는 동작구의 비전을 제시, 15개 동에서 ‘구청장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해 현안사업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115년 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자 박 구청장은 수해 현장을 찾아 복구 작업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밤새워 총력 대응했다.

또 자율추진 혁신과제 지표에서 전국 최초로 지하벙커를 활용한 ‘대방청소년문화의집(벙커)’을 조성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방치된 군사시설인 벙커를 발상의 전환을 통해 청소년 창의혁신 체험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아울러 전문가와 내부시스템을 활용한 조직진단을 통해 행정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일하는 조직’으로 조직문화를 혁신한 것도 높이 인정받았다.


이번 선정으로 구는 향후 재정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를 받게 된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변화와 혁신에 대한 구민의 갈망이 컸던 만큼 최고의 가치도시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해 동작구의 지도를 새롭게 그리겠다”고 말했다.





중랑구 청소년 커뮤니티 ‘딩가동 3번지’ 개소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 교복나눔장터 열려...교복 한 벌 3000원

지역내 7개 중?고등학교 졸업생들이 기증한 교복…26일 구청 강당에서 저렴하게 판매

교복판매 수익금은 장학기금으로 기탁…지역 우수인재 및 취약계층 학생들 위해 사용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2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구청 2층 다목적강당에서 '2023 동대문구 교복나눔장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장터에서는 동대문구 소재 ▲5개 중학교(경희중, 동대문중, 숭인중, 성일중, 휘경여중)와 ▲2개 고등학교(경희고, 해성국제컨벤션고)의 교복을 구매할 수 있다.


졸업생들의 기증을 통해 모인 교복은 깨끗하게 세탁한 후 판매되며 자켓 3000원, 그 외 품목(바지, 스커트, 조끼, 셔츠, 블라우스 등) 2000원 등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능하다. 판매 후 남은 교복은 원하는 학교에 교부하여 해당학교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녹색장터’ ‘아름다운 가게’에 기증할 계획이다.


교복 판매 수익금은 동대문구 장학기금으로 기탁하여 지역의 우수인재 또는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해 사용된다.


동대문구 교복 나눔 장터는 2013년부터 운영되어 온 행사로, 지역 내 중·고교학생 자녀를 둔 가정의 교복 구매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더 이상 입지 않는 교복의 기부가 나눔과 착한 소비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경험을 제공한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교복 나눔 장터에서의 착한 소비가 단순히 교복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 자원 재활용과 장학금 기부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통학로 안전 점검

통학로 안전 점검

원본보기 아이콘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개학 전 안심 통학로 개선 수요 조사, 현장 점검을 통해 2023년도 ‘안심 통학로 개선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안심 통학로 개선 사업’은 민선 8기를 맞아 매년 4~6월에 사고 위험 및 개선 시급성이 높은 통학로를 대상으로 추진된다. 구는 보행안전시설물 설치, 보도 신설 및 확장, 시간제 차 없는 거리 시행 등을 통해 아이들이 안심하고 통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구는 2월 초에 지역 내 초등학교 23개소를 대상으로 어린이보호구역 주변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위한 수요 조사를 실시했다.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건의사항이 담긴 수요 조사는 안전펜스, 유색포장, 옐로 카펫 등 기존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계획의 보완책으로 활용된다.


한편, 유치원·어린이집의 경우는 2월 중순부터 3월 초까지 구가 관내 유치원 15개소, 어린이집 4개소를 직접 방문해 관계자 미팅 및 현장 점검을 추진한다. 유치원·어린이집은 시설별 등·하원 수단이 다양하고 통학로 구간이 짧아 초등학교에 비해 통학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편이다.


이에 구는 각 시설 대표, 학부모들과 직접 만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통학로 주변 위험 요소를 현장 확인한다. 노면표시, 보도 미비 구간 등을 세심히 점검하고 현장 맞춤형 개선 방안을 도출해 올해 통학로 개선 공사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구는 올해 실시가 어려운 사항은 내년도 사업에 반영해 안심 통학로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구는 개학을 대비해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 44개소 주변 통학로와 어린이보호구역의 안전 점검 및 순찰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2월 한 달간 구·동 합동 점검으로 진행된다.


주요 점검사항은 ▲불법 주정차, 공사장 자재적치 등 위해 요소 ▲어린이보호구역 관리 상태 ▲교통 신호등 정상작동 여부, 교통안내 표지판·볼라드 파손 등 교통시설물 점검 ▲보도블록 돌출·파손, 노상적치물 등 보행불편사항 ▲불법광고물, 금연구역 관리 상태, 쓰레기 무단투기 등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개학을 앞두고 진행되는 이번 점검을 통해 학교 주변 위해 요소를 사전에 확인하고 철저한 조치를 취해 안전한 통학로를 만들겠다”며 “특히 개학 전 수요 조사 및 현장 점검을 통한 실질적인 의견을 통학로 개선 사업에 적극 반영해 아이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보행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