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튀르키예 강진, 사망자 1만명 넘어…부실대응에 분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튀르키예, 1999년부터 '지진세' 도입
이스탄불 증권거래소 24년 만에 거래 중단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규모 7.8과 7.5의 강진이 연달아 발생한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에서 8일(현지시간) 기준 사망자가 1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AFP 통신에 따르면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강진으로 인해 사망한 경우가 1만1200명을 넘겼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지진 발생 사흘째인 이날 튀르키예에서 사망자가 8574명으로 늘어났다고 발표했다. 시리아에서는 당국과 반군 측 구조대 '하얀 헬멧'이 밝힌 것을 합친 사망자 수가 2500명을 넘어섰다.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남부 오스마니예에서 주민들이 지진을 피해 대피소로 이동해 있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남부 오스마니예에서 주민들이 지진을 피해 대피소로 이동해 있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이날 새로 낸 보고서에서 이번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10만 명을 넘길 가능성을 14%로 내다봤다. 사망자가 1만∼10만 명일 가능성은 30%, 1000∼1만 명은 35%로 추정했다. USGS는 직전 보고서에서 이번 지진 사망자가 10만 명을 넘길 가능성이 0%라고 한 바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날 최악의 경우 사망자가 2만 명이 넘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가장 큰 피해 지역 중 하나인 튀르키예 하타이주에선 언제 다시 지진이 올지 몰라 시민들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 채 거리에서 노숙하는 상황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전날 튀르키예 81개 주 가운데 지진 피해를 본 10개 주를 재난 지역으로 선포하고 3개월간 비상사태임을 알렸다.


그러나 피해 지역에서는 당국의 구조 작업이 느리고, 장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점 등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AFP 통신과 BBC 등 보도에 따르면 피해 지역 주민들은 특히 당국이 징수하고 있는 '지진세'를 언급하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튀르키예는 1999년 1만7000여명이 사망한 서북부 대지진을 겪고 난 뒤 지진 예방과 피해 대응에 쓸 목적으로 지진세를 도입했다. AFP는 튀르키예가 그동안 지진세로 총 880억리라(약 5조9000억원)를 걷은 것으로 추정했다.


튀르키예 당국은 지진세를 걷어 지진 예방 및 응급 서비스 개선 등에 쓰겠다고 했으나, 지금까지 지진세를 구체적으로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BBC는 전했다.


가지안테프 주민들은 지난 6일 새벽 지진이 처음 발생한 뒤 12시간이 지날 때까지 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녁이 다 돼서야 온 구조대는 몇 시간만 일한 뒤 퇴근했다는 얘기도 나왔다.


20년째 집권하고 있는 에르도안 대통령은 오는 5월 조기 대선을 앞두고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 지진 피해가 큰 남부 지역을 이날 방문해 "지금 필요한 것은 단합"이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번 튀르키예 지진은 지난 6일 새벽 4시17분 남부 도시 가지안테프에서 약 33㎞ 떨어진 내륙, 지하 17.9㎞에서 발생했다. 규모 7.8의 강진이 먼저 덮친 뒤, 9시간 이후 카흐라만마라슈 북북동쪽 59㎞ 지점에서 규모 7.5의 지진이 추가로 발생했다.


튀르키예의 보르사 이스탄불 증권거래소는 지수가 추가적으로 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날 주식시장 거래를 중단했다. 튀르키예 주식시장이 문을 닫은 것은 1999년 튀르키예 대지진 이후 24년 만이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