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승일 한전 사장, 튀르키예 이어 英 원전세일즈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승일 한전 사장(오른쪽 앞에서 두번째)이 그랜트 샵스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왼쪽 가운데)과 영국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전력)

정승일 한전 사장(오른쪽 앞에서 두번째)이 그랜트 샵스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왼쪽 가운데)과 영국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전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이동우 기자]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튀르키예에 이어 영국을 방문해 원자력발전 세일즈에 나섰다.


한국전력은 정 사장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이틀 동안 영국을 방문해 정부·의회 및 산업계 고위 인사와 사업추진 방안을 협의했다고 2일 밝혔다. 앞서 정 사장은 지난달 30일 튀르키예를 방문해 원전 사업 예비제안서를 전달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절차 및 사업 리스크 등 주요 사안을 논의했다.

정 사장은 영국 의회가 후원하고 영국 원자력산업협회(NIA)가 주관하는 '의회 원자력 주간'에 참석해 한국형 원전(APR1400) 건설 성과를 공유하고 영국의 원전사업에 대한 사업 참여 의지를 밝혔다.


정 사장은 이어 그랜트 샵스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을 만나 원전 사업 참여를 위한 협력방안을 교환했다. 정승일 사장은 이 자리에서 "UAE(아랍에미리트) 바라카에서 전 세계 유일무이하게 공사기한과 예산을 준수해 원전 건설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며 영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신규 원전부지 중 하나인 월파 부지의 보수당 의원인 버지니아 크로스비 하원의원, 브라이오니 워싱턴 상원의원, 존 위팅데일 한국 담당 무역 특사 등과 면담을 통해 한전의 사업 참여시 의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 밖에도 사마 빌바오 이 레온 세계원자력협회 사무총장, 톰 크레이트렉스 영국 원자력산업협회 최고경영자 등을 만나 한전의 영국 원전 사업 참여 관련 조언을 청취했고, 관련 기관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정 사장은 "영국은 1956년 최초로 상업용 원자로를 운전한 나라로 만약 영국에 원전을 수출한다면 원전 종주국으로 수출이라는 상징성이 매우 큰 쾌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의 원전 10기 수출 목표 달성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