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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6·중3 2학기에 학습 부진 메운다…서울교육청, 기초학력 보장 방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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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기자간담회
초6, 키다리샘 학습·특별프로그램
중3, e-스쿨·키다리샘·도약캠프 등
문해력·수리력 진단도구 연구·개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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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올해부터 서울지역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 대해 2학기 중 학습 부진을 메울 수 있는 여러 방안이 시행된다. 학습의 기초 능력인 문해력과 수리력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 도구도 새롭게 개발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10일 오전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초학력 보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서울시교육청은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공교육의 책임성을 대폭 강화하는 차원에서 올해부터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 2학기를 ‘기초학력 보장 채움 학기제’로 운영할 방침이다. 학생들이 상급 학교로 진학하기 이전에 학습 부진을 해소해 기초학습 능력을 채울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자는 취지다.


먼저, 초등학교 6학년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피드백과 보정을 강화하기 위해 학습지원 튜터 500명을 집중적으로 배치한다. 또 방과 후·주말·방학 중에는 6학년 학습지원 대상 학생들의 학습결손 및 관계성 회복을 위해 키다리샘과의 1:1 학습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방학 기간에는 자기주도학습 방법, 진로 탐색 등 학교나 교육청에서 마련한 특별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중학교 3학년의 경우 학생이 온라인 학습을 선호하면 AI튜터링 보충학습(e-스쿨)을, 교사와의 개별 지도를 통해 배우는 것을 원하면 중3 키다리샘, 관계성과 효능감, 진로 의식을 키우기를 희망하면 도약캠프 등에 참여할 수 있다. 학습지원 대상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환경이나, 필요 영역, 선호하는 학습 방법 등을 고려해 채움 학기 프로그램 중 1가지 이상에 참여해야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습지원 대상 학생의 보호자가 학교나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채움 학기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지 않을 경우, 지역 내 대학, 도서관, 청소년센터와 같은 유관기관의 학습 상담, 학습코칭 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희망하는 학습지원 대상 학생들에게는 EBS 등 온라인 학습 콘텐츠 수강권과 교재 구입비를 지원해 가정 내 연계 지도도 강화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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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은 미래세대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 △문해력 △수리력 △AI 리터러시에 대한 진단과 지원도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시의회를 통해 지난해 8월 추경에서 증액 편성 받은 30억원의 예산을 활용해 새로운 기초학력 진단 도구인 ‘서울형 문해력·수리력 진단도구(가칭)’를 개발할 예정이다. ‘서울형 문해력·수리력 진단도구’는 일상생활과 교과 학습에 기반이 되는 범교과적 기초역량인 문해력과 수리력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로 개발된다고 서울시교육청은 설명했다. 서울시교육청은 현재 진행 중인 연구가 끝나는 대로 개발에 착수, 오는 10월 완료 후 시범 운영을 실시한다.


또한 AI 시대에 필요한 미래역량으로 ‘AI 리터러시 진단(가칭)’도 시작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정책 연구를 통해 ‘AI 리터러시 진단’과 함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에 대비, 학생들이 체계적인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한편, 이날 조 교육감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전환하는 시기에 최저 학력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적 논의 및 법·제도적 보완을 위한 사회적 숙의 공론화를 제안했다.


그는 “공교육은 우리 학생들이 2차 전환기에 뒤처지거나 포기하지 않도록 손을 잡아줄 책임이 있다”면서 “국가 수준에서 최저 학력 기준을 세우고, 기준에 맞는 학력 보장 시스템을 함께 논의하고 만들어가야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조 교육감은 △공교육이 책임져야 하는 최저 학력 판단 기준 △최저 학력 기준 미도달 학생의 과정적 보완 규정(강화 조치) △최저 학력 기준 미도달 학생을 위한 지원정책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이를 통한 법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 교육감은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은 복합적인 조건 하에서 이뤄진다”면서 “미래지향적인 견지에서 최저 학력을 학생들의 기본 인권으로 간주하고 이를 보장할 국가 수준의 책임성 있는 방안을 사회적으로 합의해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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