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왕이, 中외교사령탑 선임…“중화민족 부흥 외교환경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외교부, 왕이 외사판공실 주임 공식화
왕이 "미중, 공존 방법 끊임없이 모색…대만은 핵심 이익의 핵심" 강조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 사진 = 연합뉴스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 사진 =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외교 최고위직인 공산당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에 올라섰다. 왕 위원 후임에는 친강 주미대사가 임명되며 중국의 외교라인이 새로운 진용을 갖췄다.


1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위원은 이날 발행된 중국 공산당 이론지 치우스 2023년 1호에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공산당 외사판공실 주임 명의로 글을 게재했다.

그는 ‘민족의 부흥에 뜻을 두고 인류 운명을 가슴에 품으며 중국 특색 대국 외교의 새로운 여정을 위해 용감하게 나아가자’라는 제하의 글에서 정상외교와 핵심 업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평등·개방·협력의 글로벌 동반자 관계를 적극 확대하며 개방형 세계 경제 건설을 추진하고 국가 이익과 민족의 존엄을 결연히 수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왕 위원은 지난해 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에서 중국 공산당 서열 24위권인 중앙정치국 위원에 올랐다. 당시 외사판공실 주임을 맡았던 양제츠 전 중앙정치국 위원이 은퇴하기로 하면서 왕 위원이 그 자리를 이을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 오는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왕 위원이 외교부장 자리를 후임자에게 물려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지난달 30일 친강 주미대사가 외교부장(장관급)에 임명되면서 왕 위원은 외사판공실 주임으로 올라섰다.

왕이 부장은 1953년생으로 베이징 제2외국어대를 졸업하고 1982년 외교부에서 공직 생황을 시작했다. 주일 중국대사관 참사관과 공사를 거쳐 외교부 아주국 국장, 주일 중국대사관 대사 등을 역임한 ‘일본통’이다. 만 48세에 중국 외교부 사상 역대 최연소 부부장에 임명됐고,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 주임을 거쳐 시진핑 주석 집권 이후인 2013년부터 외교부장으로 활약했다. 왕 위원은 68세 이상은 정치국 교체 때 퇴직한다는 ‘칠상팔하’ 관례를 깨고 중국 외교 수장에 올랐다.


왕 위원은 이날 치우스에 실은 장문의 글을 통해 "2023년은 20차 당 대회의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실시하는 첫해"라며 "외교 전선은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을 지도로 20차 당 대회 정신을 학습·선전하며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을 중심으로 긴밀히 단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정상외교와 핵심 업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평등·개방·협력의 글로벌 동반자 관계를 적극 확대하며 개방형 세계 경제 건설을 추진하고 국가 이익과 민족의 존엄을 결연히 수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왕 위원은 "새로운 여정에서 외교 전선은 시진핑 외교 사상을 지침으로 삼아 중국 특색 대국 외교의 새로운 국면을 끊임없이 개척할 것"이라며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능동적이고 유리한 외부 환경을 조성하자"고 강조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