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달라이 라마 "중국, 조직적으로 불교 파괴하려 들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중국이 조직적으로 불교를 파괴하려 한다"고 말했다고 1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인도 매체들이 보도했다.


"불교에 대한 믿음은 짓밟을 수 없어"
달라이 라마 <사진=AP연합>

달라이 라마 <사진=A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보도에 따르면 달라이 라마는 전날 인도 북부 비하르주 보드가야에서 "하지만 중국은 사람들의 불교에 대한 믿음은 짓밟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보드가야는 석가모니 부처가 깨달음을 이룬 곳으로 불교의 대표적 성지다. 달라이 라마는 전날까지 그곳에서 6만여명의 신도가 참석한 가운데 3일 동안 설법 행사를 했다.


그는 지난 3월 중국이 파드마삼바바 불상을 파괴한 점을 지적하며 "불교 말살 노력의 하나로 중국 내에 지어진 사찰이 허물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파드마삼바바는 티베트 불교가 추앙하는 인물로 8세기 때 티베트에 불교를 보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의) 우리 주민들은 독살당하고 있다"며 "중국은 불교에 해를 끼치기 위해 가능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불교는 그 자리에 서 있으며 중국에는 불교를 믿는 이들이 많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누군가를 해친다고 해서 그의 종교를 위험에 처하게 할 수는 없다"며 "오늘날에도 중국의 불교 신도들은 붓다 앞에서 기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달라이 라마는 조국 분열 활동가"
지난해 26일(현지시간) 인도 북부 히마찰프라데시주 다람살라 추글라캉 사원에서 열린 법회에 참석한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 <사진=AP연합>

지난해 26일(현지시간) 인도 북부 히마찰프라데시주 다람살라 추글라캉 사원에서 열린 법회에 참석한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 <사진=AP연합>

원본보기 아이콘

달라이 라마는 중국의 티베트 침공 후 티베트를 탈출, 1959년 인도 북부 다람살라에 티베트 망명정부를 세우고 비폭력 독립운동을 이끌어왔다.


이에 중국은 달라이 라마를 '조국 분열 활동가'로 규정하는 등 그간 그의 활동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등 국제사회는 중국이 티베트에서 종교적 자유를 제한하고 인권을 탄압하고 있다고 꾸준히 지적해왔다.


티베트를 지지하는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대한 중국 내부의 반발도 거세다.


지난해에는 중국 네티즌들이 미국 할리우드 스타 키아누 리브스의 티베트 관련 자선 행사 참석을 비판하며 영화 '매트릭스' 보이콧 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