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초대형방사포, 남한 전역 사정권…전술핵 탑재 가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해 첫날까지 3발·1발 발사
장거리 포병부대 실전배치 돌입
"핵에는 핵으로,정면대결에는 정면대결로"

북한은 3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회로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2차 정치국 회의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북한은 3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회로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2차 정치국 회의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31일과 1일 발사한 초대형 방사포(600㎜)에 대해 "남조선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탑재까지 가능한 공격형 무기"라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6차전원회의 연설에서 "남조선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탑재까지 가능한것으로 하여 전망적으로 우리 무력의 핵심적인 공격형무기로서 적들을 압도적으로 제압해야 할 자기의 전투적사명을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2022년 마지막 날과 새해 첫날에 각각 초대형방사포 3발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장거리 포병부대에 초대형 방사포를 '인도'했다고 밝혀 실전배치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오늘 군수로동계급이 당과 혁명에 증정한 저 무장장비는 군사기술적으로 볼 때 높은 지형극복능력과 기동성, 기습적인 다련발정밀공격능력을 갖추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 군수로동계급의 헌신적증산투쟁에 의해 매우 중요한 공격형무장장비를 한꺼번에 30문이나 인민군부대들에 추가인도하게 되었다"며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는 적들의 망동질, 갈갬질에 '핵에는 핵으로,정면대결에는 정면대결로'라는 단호한 대응의지를 선언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군수공업 부문 종사자들을 향해 "당중앙이 제시한 웅대한 국방발전전략을 결사관철할 불굴의 신념과 투지를 가다듬고 침략자 미제와 괴뢰군대를 여지없이 압도할 강위력한 주체무기생산에 총궐기해 분투하여야 하겠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군수공업부문의 노동계급이 지난 10월 하순부터 인민군대에 실전배치할 600㎜ 다련장방사포차들을 증산할 것을 궐기하고 일치분발하여 충성의 생산투쟁을 전개했다며 주력타격무장인 600㎜초대형방사포 30문이 당에 증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남다른 애국충성심과 무진장한 잠재적능력,혁명적투쟁본때가 어떠한가를 만천하에 과시한 경이적인 성과"라며 이들의 역사적인 공헌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군수경제 총괄기관인 제2경제위원회는 지난해 12월31일 오전 당 중앙에 증정하는 초대형방사포의 성능검열을 위한 3발의 검수사격을 진행했고, 1일에는 1발의 방사포탄을 동해를 향해 사격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