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 르메르디앙 호텔 부지, 개발 사전협상 본격 착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르메르디앙 조감도 (사진=서울시 제공)

르메르디앙 조감도 (사진=서울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류태민 기자] 서울시가 강남 르메르디앙 호텔부지의 개발사업 추진에 대한 사전협상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1일 1995년 리츠칼튼 호텔로 문을 열었던 강남 르메르디앙 호텔부지의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자와 사업계획안에 대한 본격적인 사전협상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당 부지는 20여년간 강남권의 대표적인 특급호텔로 운영돼 오다 2017년 르메르디앙 호텔로 새 단장을 했다. 이후 코로나19 등 계속된 악재로 지난 2021년 8월에 폐업했다.

이번에 접수한 계획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총면적 13만3165㎡의 대규모 개발계획이다. 업무, 상업, 숙박시설 등의 용도가 결합 된 복합시설로 지상 31층 규모다. 제안된 시설은 업무시설 3만5587㎡, 숙박시설 1만749㎡, 판매·근린생활시설 1만6765㎡ 등이다. 총면적 기준으로 비교하면 인근 강남 교보타워(9만2717㎡)의 약 1.4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번 르메르디앙 호텔 부지 개발은 세계적인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가 서울의 ‘내·외사산’의 형상을 담아 혁신적인 건축계획을 설계한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우수한 건축계획을 반영한 국제적인 명소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건축혁신형’ 사전협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개발계획안의 협상 단계부터 우수 건축디자인을 반영한 개발계획이 마련될 수 있도록 건축계획과 디자인 분야 전문가를 보강하여 ‘건축혁신형 사전협상’을 추진할 예정이다. 세부적인 개발계획안은 민간(사업자)과 공공(서울시),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상조정협의회’를 구성한다. 이달부터 검토, 확정해 나갈 예정이며 도시계획 변경을 통해 발생하는 공공기여의 활용방안도 함께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사업에 적용되는 사전협상제도란 5000㎡ 이상의 대규모 부지의 개발에 대해 인?허가권자인 서울시와 민간사업자가 협상을 통해 도시계획 변경을 포함한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제도로, 용도지역 상향 등에 따라 발생하는 계획이득 일부를 공공기여로 확보하여 지역 여건 개선과 필요 시설 조성 등에 활용한다.


서울시는 2023년 상반기 중 사전협상을 마무리할 계획이며 이르면 2024년 말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강남 도심권 내의 대규모 업무 복합시설 개발을 통해 서울의 국제업무 중심 기능 강화가 이루어지길 바란다”며 “특히 세계적인 건축가가 제안하는 혁신적인 건축계획으로 서울의 새로운 명소가 탄생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수한 건축디자인이 존중돼 합리적이며 지역과 조화로운 개발로 실현될 수 있도록 계획검토 단계부터 꼼꼼히 살피고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류태민 기자 righ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