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병원 의료진, 선택 유산 남은 태아 만삭 분만 성공 화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산아 출산 117일 만에 분만···자궁목 결찰술 없이 임신 유지 세계 최장 기록

전남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병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30대 산모가 쌍둥이 임신 중 한 명의 태아를 유산했지만 생존해 있던 다른 한 명의 태아를 성공적으로 만삭 분만해 화제다. 특히 사산아 출산 후 자궁 입구를 묶는 자궁목 결찰술 없이 남은 태아의 만삭 분만 사례는 매우 드물어 학계에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5일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안영근)에 따르면 김모(30)씨가 지난 6일 오전 전남대병원 분만실에서 임신 38주 만에 제왕절개술을 통해 3.26㎏의 건강한 남자아이를 분만했다.

김씨는 당초 시험관 시술을 통해 이란성 쌍둥이를 임신했다. 하지만 임신 20주 2일째에 복통이 심해 전남대병원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로 전원 후 치료했지만 다음 날 태아를 덮고 있는 양막이 파열돼 첫 번째 태아의 양수는 거의 남아있지 않았다.


이에 전남대병원 의료진은 두 번째 태아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임신 20주 4일째 양막 파열된 태아를 선택 유산시키는 시술을 시행, 결국 21주 2일 첫 번째 태아가 사산됐다.


이때 태반은 자궁 안에 남긴 채 첫 번째 태아의 탯줄을 절단하고 봉합해 임신을 유지시켰다.

주치의인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 김윤하 센터장은 “보통 이란성 쌍둥이 임신 중에 생존 주 수인 24주 이전에 양막이 파열된 태아를 기술적으로 선택 유산 시킨 후 임신을 유지해 남은 태아를 만삭 분만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특히 김씨의 첫 번째 태아의 경우 입원 당시부터 자궁 입구가 많이 벌어져 양막이 돌출된 상태여서 매우 힘든 상황이었고 두 번째 태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선택 유산시키는 방법이 최선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후에도 김씨는 조기분만 진통이 지속돼 자궁수축억제제를 사용하면서 항생제 치료를 지속했다. 결국 김씨의 건강 상태가 안정돼 임신 34주 2일이 되자 퇴원했으며, 임신 38주에 제왕절개술을 통해 남자아이를 분만했다.


김씨는 “처음엔 가벼운 복통으로 다니던 산부인과를 갔는데 갑자기 위급하다며 구급차 타고 전남대병원으로 전원 될 때 쌍둥이를 다 잃을 수 있다는 생각에 너무나 절망적이었다”며 “하지만 김 센터장님의 빠른 판단과 뛰어난 의술 덕분에 한 명의 아이라도 살릴 수 있었다. 의료진들의 배려로 건강하게 퇴원한 만큼 아이를 우리 사회에 큰 역할 할 수 있게 잘 키우겠다”고 밝혔다.


김 센터장은 “사산아 출산 후 자궁목 결찰술 없이 117일이 지나고 만삭 분만한 경우는 아직 세계학술지에 발표된 적이 없을 정도로 어렵고 드문 기적 같은 경우였다”며 “산모와 남편이 의료진을 믿고 잘 따라줬으며, 이로 인해 두 번째 태아가 잘 버텨줘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다. 앞으로도 산모와 태아의 건강한 분만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