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산시, 하이테크 품목 수출 전국 16개 시·도 중 10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상공회의소.

부산상공회의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지난해 국내 수출액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하이테크 품목에 대한 부산의 수출 비중은 전국 16개 시·도 중 10위에 머물렀다.


부산상공회의소가 17일 OECD에서 선정한 9개 하이테크 품목군의 수출실적을 비교 분석한 ‘부산지역 하이테크 품목 수출 동향과 과제’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부산의 하이테크 품목 수출실적은 약 10억달러 수준으로 10년 전인 2011년 5억달러에 비해 두 배, 연평균으로도 7%대의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연평균 0.2% 증가에 그친 부산의 전체 수출실적과 철강, 자동차부품, 조선기자재 등 지역의 주력 품목 수출실적이 오히려 매년 1.2%씩 감소해 온 것과는 대조적이다.


품목별로 보면 부산은 무기류와 항공우주 품목의 수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무기류는 지역 하이테크 품목 전체 수출실적의 26.3%를 차지했고 항공기 엔진과 부품, 기타 항법장치를 포함하고 있는 항공우주 품목도 20.4%에 달했다.


이들 두 개 품목이 전체의 46.7%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두 품목의 수출실적도 최근 10년간 무려 4배 가까운 고성장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과학기기 19.1%, 전자 통신기기 18.7%, 화학제품 6.2%, 전기기기 5.9% 순으로 조사됐다.


이런 성장에도 불구하고 부산의 하이테크 품목 수출실적은 전국 16개 시·도 중 10위에 머물면서 산업경쟁력이 상당히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하이테크 품목 수출 비중은 부산 전체 수출에서 6.8%를 기록했으나 국내 수출 기준으로는 0.5%에 불과했다.


부산과 경쟁 중인 인천의 하이테크 품목 수출실적은 지난해 156억달러로 10억달러에 그친 부산에 비해 16배가량 높은 실적을 기록했고 최근 10년 연평균 증가율에서도 13.5%로 부산의 7.1%보다 두 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다.


지역별로는 경기 34.4%와 충남 30.4%로 전국에서 하이테크 품목의 수출 비중이 가장 높아 두 지역의 수출이 전체의 64.8%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경북 8.7%, 인천 7.7%, 충북 5.9%, 서울 5.6% 순으로 나타나 수도권과 충청권의 점유율이 85%에 달했다.


수도권과 충청권 지역이 국내 하이테크 품목 수출을 선도하고 있는 것은 전체의 76.8%를 차지하고 있는 고부가 반도체를 포함한 전자 통신기기 관련 기업이 모여있기 때문이다.


지역별 특화 업종을 살펴보면 경기도는 항공우주, 무기류를 제외한 7개 품목에서 국내 수출 비중 1, 2위를 차지했다.


인천은 공항 인프라를 기반으로 항공우주 2위와 의약품 3위, 전자 통신기기 3위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충남은 전자 통신기기, 과학기기 등에서 국내 1위를 차지했으며 경남은 항공우주 44%와 비전자기기47.5%로 1위를 기록했다.


울산은 석유화학단지를 기반으로 화학제품의 수출 비중이 경기, 전북에 이어 국내 3위였다.


부산상의 기업 동향 분석센터는 “조사로 수도권은 더 이상의 투자가 필요 없을 만큼 충분한 하이테크 산업 인프라가 집중돼 있다는 것이 수치로 확인됐다”며 “하이테크 산업의 육성은 비수도권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부산도 전자 통신기기와 상대적으로 취약한 하이테크 품목에 대한 전략적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