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기시다 "방위력 근본적 강화…통일교 문제 엄정 대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겸 자민당 총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겸 자민당 총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고 '새로운 자본주의' 실현 등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10일 밝혔다. 그는 또 아베 신조 전 총리 피살 사건 이후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회) 문제와 관련해서는 엄정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새 내각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위기, 대만을 둘러싼 미중 관계 긴장, 국제적인 고물가와 국내외에 역사적인 과제 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새 내각은 유사(전쟁 등 긴급사태가 벌어지는 것)에 대응하는 '정책단행내각'으로 경험과 실력을 겸비한 각료를 기용했다"고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각료 19명 중 방위상 등 14명을 교체하는 대폭 인사를 단행했다.

그는 새 내각이 추진할 5가지 중점 분야로 방위력 근본 강화, 경제안전보장정책 추진, '새로운 자본주의' 실현을 통한 경제 회생, 코로나19 대책, 저출산 대책 강화를 꼽았다.


기시다 총리는 방위비 증액 논의와 관련해서는 "아베 전 총리의 의견을 염두에 두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와 집권 자민당은 현재 국내총생산(GDP)의 1%가량인 일본의 방위비를 2% 이상으로 대폭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시다 내각은 올 연말까지 방위비 증액과 반격 능력 보유 여부 등을 결정해 국가안전보장전략 등 안보 관련 문서 3종을 개정한다는 방침이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 정계에 파문을 일으킨 통일교의 자민당 정치인 선거 지원 등 정치와 종교 유착 관계에 대해서는 "나는 관계가 없다"고 설명한 뒤 "종교의 자유는 헌법상 보장돼 있지만,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단체와 관계는 국민에게 의심을 사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종교단체에서 법령을 일탈하는 행위가 있는 경우 엄정하게 대처하고 부정행위 상담과 피해자 구제에 만전을 다하라고 각료에게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국민의 반대 의견이 많은 아베 전 총리의 국장과 관련해 "각국에서 조의를 표하고 있으며 국가 공식행사로 개최해 각국 대표를 초청하는 형식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