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비대위 출범 코앞에도 잡음… '이준석 사퇴' '조기 전대' 두고 내홍 지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힘, 9일 전국위·의원총회 열고 비대위원장 임명 예정
李 대표직 상실 위기에 "민주주의 파괴" "자진사퇴 해야" 평가 갈려
'혁신형' vs '관리형' 비대위 논쟁도 정리 안 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윤진 인턴기자]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목전에 둔 국민의힘이 혼란 수습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준석 대표 측이 대표직 상실에 반발하며 법적 대응 가능성을 시사한 상황에서 당내에선 비대위 성격 등을 두고 여전히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는 최근 당이 비대위 출범 요건인 비상상황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에 따라 오는 9일 전국위에서 당대표 직무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하게 하는 당헌 개정안이 통과되면 의원총회의 추인과 전국위 의결을 거쳐 비대위원장 임명이 확정된다. 서병수 전국위 의장은 5일 상임전국위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새 비대위장 임명 시 기존 최고위원회가 자동 해산됨에 따라 이 대표의 대표직도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비대위 출범으로 대표직 상실 위기에 놓인 이준석 대표는 전면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이 대표는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명예로운 결말을 얘기하는 분들께 저는 항상 후회 없는 결말을 이야기한다"며 "2015년에 비겁했던 그들은 2022년에도 비겁했다. 그 비겁함이 다시 당의 위기를 초래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와 가까운 여당 인사들과 지지층 일부에서는 비대위 출범의 절차적 공정성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친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김용태 최고위원은 8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 대표 징계와 비대위 강행 배후에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가 있다고 지적하며 "그분들은 왜 정치를 하는지, 왜 헌법기관이 민주주의를 파괴해야 하는지 심도 있게 고민하고 성찰하실 필요가 있다"고 질타했다.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 등은 국민의힘 지지층 모임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를 조직해 비대위 전환 무효 가처분 집단소송과 탄원서 제출 등 법적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당내에서는 그러나 비대위 출범의 필요성을 인정하며 이 대표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서병수 의장은 이날 "이 대표가 계속해서 당과 갈등 구조를 만들어간다면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고 당에 분란이 쌓일 것"이라며 이 대표의 사퇴가 내홍 수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친이계로 분류되는 정미경 최고위원 역시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히며 "당원과 당이 더 혼란해지고 위험해지지 않도록 이 대표는 법적인 얘기보다 이 지점에서 멈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비대위의 성격을 둘러싼 입장 차도 좁혀지지 않고 있다. 차기 당권 주자로 하마평에 오르는 김기현 의원 등 친 윤석열계 의원들은 조기 전당대회 준비에 방점을 찍은 '관리형' 비대위를 지지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심각한 상황을 조기에 해소해 정상화해야 한다"며 비대위 체제 하에 조기 전당대회를 열고 새 지도부를 구성하는 게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당의 전면적인 쇄신을 이끌 '혁신형' 비대위 출범을 주장하는 의원들도 있다. 조경태 의원은 "많은 국민들께서 '그 나물에 그 밥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바지 사장을 앉혀선 안 된다'고 한다"며 "권력 다툼에만 눈이 멀어있다는 불편함과 의혹을 해소시킬 수 있는 비대위로 구성되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유력한 비대위장 후보로 거론되는 주호영 의원도 혁신형 비대위 체제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윤진 인턴기자 yjn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