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기시다, 자민당 간부 인사서 4역 중 간사장 외 3명 교체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0일 단행할 개각과 자민당 간부 인사에서 당 4역 중 모테기 도시미쓰 간사장을 제외한 3명의 교체를 검토하고 있다고 8일 마이니치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교체 검토 대상은 다카이치 사나에 정무조사회장과 후쿠다 다쓰오 총무회장, 엔도 도시아키 선거대책위원장이다. 아베 신조 전 총리와 가까웠던 다카이치 정조회장의 후임으로는 자민당 최대 파벌인 아베파 소속 의원 중 각료 경험이 있는 인물이 기용되는 방안이 부상했다고 현지 외신들은 전하고 있다.

강경 보수파로 꼽히는 다카이치 정조회장은 아베파 소속은 아니지만, 방위비 대폭 증액 등 아베 전 총리의 주장을 당내에서 대변한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는 이로 인해 기시다 총리, 모테기 간사장 등과 충돌하기도 했다. 아베파 소속 후쿠다 총무회장은 최근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와 자민당 소속 의원의 관계에 대해 "무엇이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라고 말해 문제가 되기도 했다.


기시다 총리는 자민당 내 2위 파벌인 모테기파의 수장인 모테기 간사장과 3위 파벌인 아소파를 이끄는 아소 다로 자민당 부총재는 교체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아베 전 총리 사후 자신이 이끄는 당내 4위 파벌인 기시다파와 모테기파, 아소파가 결속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시다 총리가 이번 개각에서 각료의 절반 이상을 바꾸는 대폭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아베파),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기시다파), 스즈키 슌이치 재무상(아소파)은 유임이 유력시되고 있다. 아베 전 총리의 친동생인 기시 노부오 방위상(아베파)은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당초 다음달 초로 예정됐던 개각과 자민당 간부 인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현지 언론들은 기시다 총리의 지지율 급락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기시다 내각은 지지율이 상승세를 보여왔지만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아베 전 총리의 사망 사건으로 인해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