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시각] 한국은행의 뒤늦은 여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 女임원비율 한자릿수 그쳐
이창용 총재 女인재 발탁에 힘

[초동시각] 한국은행의 뒤늦은 여풍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한국은행이 최근 인사에서 국장급 여성 승진 비중을 20%로 끌어올리면서 여풍 대열에 뒤늦게 동참했다. 73명의 승진자 중 여성이 18명으로 전체의 24.7%를 차지하면서 역대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특히 1~3급 관리자급 승진자 비중이 처음 20%를 넘어서면서 한은 여성 임직원들 사이에서는 고무적인 분위기가 감지된다. 올해 부임한 이창용 총재가 여성 인재 발탁에 강력히 힘을 실어준 결과다.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팀장에서 국장으로 고속 승진한 사례도 나왔다. 그러나 면면을 따져보면 여성 관리자 숫자는 초라하기 그지 없다. 이번 인사를 포함해 지금까지 1급으로 승진한 여성은 단 4명에 불과하다.


한은 조직도에서 1급 이상의 여성을 찾아보기는 '하늘의 별 따기'다. 통화정책국·조사국 등 핵심 보직에서 관리자급 여성을 찾기는 더욱 힘들다. 국내 주요 인터넷 포털에서 1980년대생 여성 최고경영자(CEO)까지 등장하는 시대적 흐름과 비교하면 한참 뒤떨어진 셈이다.


한은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얼마전 만난 한은 고위임원은 "여성의 숫자가 적은 것이냐, (성장할) 기회를 안 준 것이냐"는 기자의 질의에 "둘 다"라고 답했다. 인사 적체가 심각한 데다 ‘한은사(韓銀寺)’란 별명을 가질 정도로 폐쇄적인 조직문화에서 여성들이 도약할 기회를 잡기가 쉽지 않다는 솔직한 답변이 돌아왔다.

다만 희망이 있다면 앞으로 이 같은 분위기가 달라질 여지가 있다는 점이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추세가 강화되면서 여성 임원 확대에 대한 사회적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한은에서도 1~3급 여성 승진자 비중이 점진적으로 늘고 있다. 입사자 중에서 여성 비율이 높아진 점도 긍정적 변화다. 최근 5년간 신입 직원 현황(G5)을 보면 남성과 여성이 각각 191명, 102명으로 여성의 수가 증가했다.


지난 5월 퇴임한 임지원 금융통화위원은 "여성 보좌역의 비율이 4년 전 0%에서 60%로 급상승한 데 대해 뿌듯함을 느낀다"고 소회를 전했다. 첫 이코노미스트 출신인 임 금통위원은 2018년 한은 최초로 여성 보좌역을 선임했고 꾸준히 늘렸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한 것일까. 지난달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방한에 맞춰 진행된 ‘경제학계와 여성’을 주제로 한 간담회의 열기는 뜨거웠다. 미 여성 최초로 연방준비제도(Fed) 의장과 재무 장관 타이틀을 거머쥔 옐런에게 ‘경력관리 꿀팁’을 묻는 한은 여성직원들의 눈빛에는 진지함이 묻어났다. 옐런 역시 "가사노동을 분담할 수 있는 배우자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현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으며 이들을 격려했다.


시대는 바뀌었지만 국내 주요 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은 한 자릿수에 그친다. 삼성전자 만 보더라도 지난해 기준 국내 임원 1083명 가운데 여성은 60명(5.5%)에 불과했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믹스가 지난 3월 발표한 ‘유리천장 지수’에서 한국은 29개국 가운데 최하위로 평가됐다. 유리는 깨질 때 더 빛난다. 초기 내각 인선에서 서오남(서울대·50대·남자) 비판을 받았던 데 이어 최근 지지율 하락으로 인적쇄신론이 불거지는 윤석열 정부도 새겨듣길 바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