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맥주 운반 직접 나선 하이트진로…"12만 박스 출고 정상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서 출고 작업 시작
직원 200여 명 현장 투입…입차땐 마찰 없어
하이트진로 "출차 상황 지켜보는 중"
다섯 달째 갈등…'맥주 대란' 우려도

8일 오전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에서 물류 차량이 맥주 제품을 싣고 있다./사진=하이트진로 제공

8일 오전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에서 물류 차량이 맥주 제품을 싣고 있다./사진=하이트진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승윤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시위로 여름 성수기 맥주 출고 차질을 빚고 있는 하이트진로가 강원 공장에 본사 직원들을 대거 투입해 맥주 제품 출고 작업을 시작했다. 하이트진로와 화물연대의 갈등 상황 이후 직원들이 직접 투입돼 출고를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8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이날 오전 8시부터 강원도 홍천군 강원 공장에 본사 직원 200여 명을 투입해 제품 출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장엔 강원경찰청과 홍천경찰서 경력도 배치됐다. 화물연대 측에선 50여 명 규모의 인원이 현장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전 9시 기준 회사 측은 공장 진출입로를 확보했고, 차량 30대 정도가 공장 안으로 입차해 맥주 제품을 싣고 있다. 현장에 투입된 인원은 차량 통제와 출고 작업 등을 할 예정이다. 진출입로가 차질없이 확보돼 입차 과정에선 투입된 인원이 마찰을 빚는 상황은 없었고 현장에서 대기하는 중이다. 아직 노조와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현장에서 계속 시위가 이어지고 있고 출차 작업이 시작되지 않은 만큼 여전히 긴장감이 감도는 상황이다. 출차 작업은 충돌 상황을 고려해 한 번에 진행할 방침이다. 하이트진로는 이날 하루 통상 출고량인 12만 상자를 예정대로 출고할 계획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경찰과 직원들의 도움으로 입차 때까진 별다른 충돌이 없었으나 출차 상황은 조금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면서 "다수 인원을 투입한 만큼 최대한 출고율을 평상시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에선 지난 2일부터 화물연대 시위로 인한 출고 차질 사태가 벌어졌다. 화물연대가 화물차 등을 동원해 공장 앞 출입로를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면서다. 테라와 하이트, 맥스, 필라이트 등 맥주 제품을 생산하는 강원공장은 하이트진로 맥주 공장 중 생산 비중이 가장 크다. 그러나 이날 이후 현재까지 출고를 아예 못하거나 평소에 크게 못 미치는 양만 나가면서 출고율이 평상시의 25% 수준에 그치고 있다. 시위 첫날인 지난 2일과 3일은 제품 출고를 못했고 4일(76%)과 5일(25%)에도 평소 대비 출고율이 크게 떨어졌다. 주말인 6일과 7일에도 제품이 출고되지 않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하이트진로와 화물연대의 갈등 상황은 다섯 달째 이어지고 있다. 하이트진로의 화물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130여명은 지난 3월 말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에 가입한 뒤 파업에 돌입했었다. 3월 부분파업을 시작으로 지난 6월 전면 파업에 돌입한 뒤 화물연대의 총파업을 기점으로 이천공장과 청주공장에서 공장 진입로 인근에 화물차를 불법 주차하거나 진출입로를 점거하는 등 운송 방해 행위를 이어왔다. 이들은 운송료와 공병 운임 인상을 비롯해 차량 광고비, 공회전·대기 비용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불법행위를 한 이들을 대상으로 민·형사소송을 벌이고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경찰에도 적극 단속을 요청하는 등 대응하고 있지만 화물차주들의 대응 강도는 점점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 22일 하이트진로 청주 공장에선 집회 도중 불법 행위를 한 조합원들 29명이 현행범 체포됐고, 강원공장에서도 지난 4일과 5일 물류 차량 이동을 막고 해산 명령에 응하지 않은 조합원들이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경찰은 이들 중 4명에 대해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경찰이 물리력을 동원해 불법 시위를 강제 해산한 최초 사례다.


하이트진로는 전면 운송 거부가 이뤄진 지난 6월 이후부터 산정한 직접적인 손실 비용만 50~60억원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다. 생산 및 영업 손실 등 제반적인 부분까지 고려할 경우 100억원대에서 많게는 200억원 가까이 손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주류 업계에선 노사 간 갈등이 계속 이어지면서 본격적인 여름철 성수기에 주류 제품 공급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계속되는 중이다. 맥주 업계 1위인 오비맥주도 노사 갈등이 여전히 진행중인 탓에 파업 가능성이 도사리고 있어 전반적인 ‘맥주 대란’으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꾸준히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파업 상황이 장기화하면 할수록 업체 입장에선 여러 부분에 대한 손해가 점점 누적될 수밖에 없다"면서 "특히 맥주 성수기인 여름철을 겨냥해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불법 행위에 대해선 정부가 적극적으로 공권력을 투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