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재자 아들'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취임…부친 하야 36년만에 집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필리핀의 독재자 고(故) 페르디난드 마르코스의 아들이 30일(현지시간) 17대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악명을 떨친 독재자 가문이 36년 만에 다시 권력을 잡았다.


부친의 이름을 물려받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64) 대통령 당선인은 이날 정오 수도 마닐라의 국립박물관 앞에서 취임식을 열었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마르코스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선친에 대해 "독립 후 아무것도 이룬 게 없는 나라에서 큰 성과를 낸 인물"이라면서 "전임자들에 비해 더 많은 도로를 건설하고 식량 생산 증대를 이뤘다"고 칭송했다.


이어 "아들인 나도 반드시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한 뒤 "시민들이 부여한 책임의 무게를 알고 있으며 충실히 직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남편의 대통령 재임 기간에 보석류와 명품 구두 등을 마구 사들여 '사치의 여왕'으로 불린 올해 92세의 어머니 이멜다도 치임식장에 모습을 보였다.

이날 카멜라 헤리스 미국 부통령의 남편인 더그 엠호프, 왕치산 중국 국가부주석 등이 축하 사절로 왔다. 한국도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경축 특사단장을 맡아 필리핀에 파견됐다.


이날 퇴임한 로드리고 두테르테(77) 전 대통령은 취임식에 앞서 대통령궁에서 마르코스에게 축하 인사를 건넸다.


그의 선친인 마르코스 전 대통령은 1965년부터 1986년까지 장기집권하면서 독재자로 악명을 떨친 인물이다. 특히 정권을 잡은 뒤 7년이 지난 1972년부터 1981년까지 계엄령을 선포해 수천명의 반대파를 체포해 고문하고 살해했다.


이에 분노가 쌓인 시민들이 1986년 시민혁명인 '피플 파워'를 일으켜 항거하자 마르코스는 하야했다. 그는 하야 3년 후 망명지에서 사망했다.


마르코스 치하의 암울한 과거 및 권력형 비리를 기억하는 시민단체들은 그의 아들이 대통령에 당선된 뒤에도 "독재자의 아들은 출마 자격이 없다"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취임식장 주변에서도 일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마스코스 반대 시위를 벌였다.


해외 언론들도 마르코스 대통령의 취임 소식을 알리며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또 다른 마르코스를 선택함으로써, 필리핀 국민들은 역사를 잊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제하의 기사에서 필리핀 국민들이 과거를 망각한 결과라며, 1986년 시민혁명이 그린 시대가 막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마르코스가 대통령에 취임한 뒤 선친이 집권 당시 빼돌린 천문학적인 액수의 정부 재산을 환수하는 작업을 제대로 이행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마르코스 치하에서 남편이 암살된 고(故) 코라손 아키노 전 대통령은 지난 1986년 취임 직후 마르코스 일가의 재산 환수를 위해 대통령 직속 바른정부위원회(PCGG)를 설치했다. PCGG는 지금까지 마르코스 일가를 상대로 1710억 페소(4조원)를 환수했고 현재 추가로 1250억 페소(3조원)이 남은 상황이다.


필리핀의 외교 정책에도 변화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 전임인 두테르테는 동맹인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친중 행보를 보여왔으나 중국과의 친분은 유지하면서도 미국과의 전통적 동맹 관계를 유지하는 실리 외교를 할 전망도 나온다.


이와 함께 마르코스는 인플레이션 해결 및 경제 성장, 식량 생산 증대 등의 당면 과제를 안고 있다. 그는 특히 이들 과제 중에서 식량 안보에 방점을 찍으면서 농업 생산 증대를 위해 본인이 직접 주무 장관을 맡기로 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