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논단] 미래의 일자리와 유망 서비스산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논단] 미래의 일자리와 유망 서비스산업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자리는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숙제다. 제대로 된 일자리 창출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지만 우리는 해결해야 하고 해결할 수 있다고 필자는 믿는다.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돌아가고 근본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일자리 또는 노동이란 뭘까’라는 기본적인 질문부터 다시 한번 던져보자.


노동의 사전적 정의는 ‘재화의 생산과 용역의 제공을 위한 활동’이다. 쉽게 말하면 물건을 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물건을 만드는 것은 제조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서비스산업이라고 부른다. 경제가 선진화될수록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늘어난다. 선진국의 경우 서비스산업 비중이 70~80%에 달한다.

서비스산업조차도 계속 변한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미래에 가장 유망한 서비스산업으로 건강의료서비스와 교육서비스를 꼽는다. 일리 있다. 21세기의 가장 큰 패러다임 변화는 장수 혁명과 인공지능(AI) 혁명이다. 이에 대응해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건강의료서비스와 교육서비스가 더 중요해지고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또 어떤 서비스산업이 성장하게 될까. 필자는 광의의 케어서비스산업과 행복서비스산업이라고 본다. 물론 케어서비스산업에 건강의료서비스와 교육서비스를 포함시킬 수도 있다. 신체 건강을 케어하고 역량 증진을 케어한다는 의미에서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을 보살피는 사람돌봄서비스나 지역사회, 환경, 자연, 노후시설 등을 관리하고 돌보는 환경돌봄서비스도 광의의 케어서비스산업에 속한다.


서비스산업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행복서비스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의 꿈, 건강, 역량을 키우고 문화, 예술, 자연을 누리고 자유, 자율, 마음을 키워주는 행복서비스산업의 영역이 점점 더 커지고 중요해질 것이다.

따라서 미래 일자리의 중심에는 건강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케어서비스, 행복서비스 등이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도 이미 미래의 노동 추세에 부합하는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적인 노력이 부분적으로는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서비스 정책과 돌봄노동 정책이 그 예다.


그러나 현행 사회서비스와 돌봄노동은 대단히 소극적인 비전을 가진 정책이다. 이제부터는 훨씬 더 적극적인 비전과 미래상을 정립해서 한층 더 과감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가 사회서비스, 돌봄노동이라고 부르는 것이 실은 미래 일자리의 핵심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케어서비스, 행복서비스와같이 미래 서비스산업의 궁극적인 지향점과 부합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보살핌 노동은 최고의 미래 신서비스 산업

이런 미래의 노동을 통칭해서 보살핌노동으로 부른다고 해보자. 적극적인 의미의 보살핌노동은 유아돌봄, 노인돌봄, 장애인돌봄과 같이 종래에 있던 협의의 돌봄노동 외에 훨씬 많은 것을 포함할 수 있다.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을 모두 포함한 휴먼케어 노동, 지역·환경·시설 등을 돌보는 환경케어 노동, 교육과 성장케어 노동 등이 그 예다. 보살핌노동은 그 영역을 얼마든지 확대할 수 있다. 미래는 진정한 인간 중심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미래지향적으로 넓게 해석하면 보살핌노동은 제1의 미래 노동이자 최고의 미래 신서비스산업이 될 것이다. 일자리를 둘러싼 대전환기를 맞이해 미래지향적인 보살핌노동으로 유망 서비스산업을 육성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전략과 진정한 휴먼 뉴딜 전략을 설계하고 추진하길 제안한다.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