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 추경처리 불발에 "소상공인·자영업자 숨넘어가…안타깝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경안 통과될까 8시까지 사무실 지켜"
"국회, 서민 간절함에 화답 안 해"
"이렇게까지 협조 안 할 줄 몰랐다" 토로

민주당, 정부안에 19조9000억원 증액 요구
협의 후 28일 본회의 개최 잠정 합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가 불발된 것에 대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숨이 넘어가는데, 오늘도 국회가 열리지 않아 정말 안타깝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8시2분께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혹시 추경안이 처리될까 싶어 오후 8시까지 사무실을 지켰지만 결국 국회는 서민들의 간절함에 화답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토로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가 이렇게까지 협조하지 않을 줄은 몰랐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심정을 깊이 헤아려 주기를 다시 한 번 국회에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앞서 정부는 36조4000억원(총 규모 59조4000억원)의 2차 추경 정부안을 냈다. 이에 여야는 협의를 이어갔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국민의힘은 협상 과정에서 정부안 36조4000억원(총규모 59조4000억원)보다 소폭 증액된 안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이보다 19조9000억원 증액한 56조3000억원의 추경안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여야는 주말에 협의를 계속하기로 하고 28일 저녁 본회의 개최에 잠정 합의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협상이 결렬된 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정부·여당의 최종안에) 동의를 안 해서 오늘 본회의를 개최하지 않는 것으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내일 오후 8시에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잠정적으로 합의를 봤고 만약 여의치 않으면 일요일(29일)에 열릴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서로 추경과 관련된 이견을 좁히는 과정을 좀 더 해나가고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6·1 지방선거 전에 추경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현 국회의장단의 임기가 끝나는 오는 29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쳐야 한다. 여야가 추경안 합의를 도출하더라도 기획재정부의 시트 작업(계수조정 작업)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