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기는 칸] 탕웨이 "박찬욱 감독, 애정으로 한발씩 다가왔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5회 칸 영화제 현장
칸에서 만난 탕웨이
경쟁 초청 '헤어질 결심' 서래役

[여기는 칸] 탕웨이 "박찬욱 감독, 애정으로 한발씩 다가왔죠"
AD
원본보기 아이콘


[칸(프랑스)=아시아경제 이이슬 기자] "깐느의 태양이 여러분께 비치네요."


24일(이하 현지시간) 칸의 해변에 자리한 한 호텔에서 만난 탕웨이는 이같이 인사를 전했다. 해사한 미소로 기자를 반기며 때론 영어로, 중국어로 말했다. 그러다 '안녕하세요'·'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재치를 보이기도 했다.

탕웨이는 박찬욱 감독의 6번째 한국영화이자, 75회 칸 영화제 경쟁 부문 초청된 '헤어질 결심'에서 남편을 죽인 용의자로 의심받는 서래로 분한다. 형사 해준(박해일 분)은 그런 서래를 의심하면서도 그에게 끌린다.


탕웨이는 박찬욱 감독을 두고 "제 삶을 완전하게 만들어주신 분"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박 감독을 사랑한다. 모든 면에서 굉장하다"고 애정과 신뢰를 드러냈다. '완전해졌다'는 말의 의미가 뭔지 묻자 탕웨이는 "아마 10년 후에는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박찬욱 감독님께 감사한 건 현장에서 인내가 필요한 지점이 있었을 텐데, 한 번도 화를 내색하지 않으시는 모습에 감동했어요. 이렇게 박찬욱·박해일과 만나 즐거워지려면 깐느 정도는 와야지? 했죠."

[여기는 칸] 탕웨이 "박찬욱 감독, 애정으로 한발씩 다가왔죠" 원본보기 아이콘


여우주연상 유력 후보로 꼽히는 소감을 묻자 탕웨이는 "정서경 작가가 어제 해주신 말을 인용하자면, 깐느에 오기 전에는 영화로 상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했지만 난 이미 상을 받은 것만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황금카메라상 신인감독 후보들이 전통에 따라 관람하는 영화로 '헤어질 결심'이 선택됐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것만으로 큰 인정을 받았다"고 했다.

박찬욱 감독이 탕웨이의 입이 돼 줬다. 박 감독은 모든 대사, 단어 하나하나 모두 녹음해 탕웨이에게 건넸고, 탕웨이는 휴대전화에 저장해놓고 들으면서 한국어 대사를 연습했다.


"중국어 대본을 연구하면서 빡빡하고 새까맣게 적어가면서 연습했어요. 이 단어는 어떤 의미인지 번역해가면서 파고 또 파는 작업을 했죠. 한 단어도 모르는 글자 없이, 지나가듯이 해선 안 된다고요. 모든 말이 의미 있잖아요."


탕웨이는 현재 중국 베이징에 거주 중이다. 연로한 부모의 곁을 지키는 막내딸 노릇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한국에 있는 가족들이 양해해줘서 고맙고 많이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미묘하면서도 뉘앙스까지 살려 표현해야 하는 어려운 감정연기. 탕웨이는 서래의 사랑을 이해했을까. "시나리오를 받고 완벽하다고 느꼈어요. 이런 부분이 왜 이런지 저런지 풀어가면서 읽었는데, 읽을수록 '나와 잘 어울리네? 했죠."

[여기는 칸] 탕웨이 "박찬욱 감독, 애정으로 한발씩 다가왔죠" 원본보기 아이콘


탕웨이는 인터뷰 내내 '박찬욱'을 언급하며 애정을 드러냈다. '감독님'은 한국어로 꼭 말했다. 그는 "감독님이 공을 들여주신 게 느껴졌다. 현장에서 감정이 담긴 언어와 후시 녹음 분량이 교묘하게 잘 섞여 있더라. 감동했다"며 웃었다.


"박찬욱 감독님이 저와 영화하고 싶어서 서래를 중국인으로 설정한 것을 뒤늦게 알았어요. '헤어질 결심' 고사 첫날 정서경 작가가 말해주셨죠. 외국인이 전혀 다른 현장에서 연기하는데 놀라거나 무서워할까 봐 심혈을 기울여서 한발씩 다가와 주셨어요. '꼭 잘해야 해'하는 애정이 어린 눈빛으로 바라봐주셨거든요."


칸(프랑스)=이이슬 기자




이이슬 기자 ssmoly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