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인철 4인가족 전원 풀브라이트 장학금…3억~4억 혜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민정 의원 지적
장학금 지원 서식엔 가족 이름 적는 항목도

김 후보자 이름 올린 성희롱 교수
탄원서엔 피해자에 책임 돌리는 표현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준비사무실에 도착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준비사무실에 도착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배우자와 아들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고 미국 대학에서 일하거나 공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김 후보자 본인과 딸이 이 장학금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며 특혜 논란이 일었는데 한 술 더 떠 가족 전원이 장학금 혜택을 받은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특히 두 자녀가 장학금을 받은 시기는 김 후보자가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장을 맡았던 시기와 유사해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1996~1997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고 미국 존스홉킨스대 초빙교수로 재직했다. 이후 김 후보자는 2012~2015년 한국풀브라이트 13대 동문회장을 지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외국인의 미국 대학 유학·재직을 지원하는 미국 국무부 장학금이다. 김 후보자 가족이 선정된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은 한미 양국 정부가 공동으로 출연해 한미교육위원단에서 운영한다.

김 후보자의 배우자 이모 씨는 숭실대 교수로 재직하던 2004~2005년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 지원을 받아 미국 템플대에 교환교수로 다녀왔다. 딸은 2014~2016년 코넬대 석사과정, 아들은 2016~2018년 컬럼비아대 석사과정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고 다녔다.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은 1년 학비 최대 4만달러(약 5000만원), 생활비 월 1300~2410달러(163만~302만원) 등 수혜자에게 연간 수천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김 후보자 가족이 받은 풀브라이트 장학금 총액은 3억~4억원에 이를 것으로 강 의원은 추산했다. 강 의원은 "국내에서 1년에 얼마 선발하지 않는 장학 프로그램의 혜택을 가족 모두가 누렸다"며 "김 후보자 가족의 장학금 수령 과정에 부정이 없었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풀브라이트 장학금 지원 서식에는 장학금을 수혜한 경험이 있는 가족 이름을 적는 항목이 있다. 이는 가족 중복 수혜를 막기 위한 장치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부모가 누구인지 드러나게 해 '아빠 찬스'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 악용될 수도 있다는 것이 강 의원 지적이다. 역대 풀브라이트 동문회장 중엔 한미교육위원단에 속해 장학금 선정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한미교육위원단 위원 명단을 보면 풀브라이트 7대 동문회장을 지낸 윤복자 연세대 명예교수는 2010∼2019년 한미교육위원단 위원으로서 장학생 선발 등 업무를 담당했다.


윤 교수 뒤를 이어 위원으로 임명된 최영 이화여대 명예교수는 10대 동문회장이었다. 임성호 경희대 교수는 2013년부터 위원으로 활동하다가 16·17대 동문회장을 역임했다.

한편 민주당 강득구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한국외대 교무처장으로 재직하던 2008년 12월 대법원에 제출된 성희롱 의혹 교수 탄원서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외대 처장단 일동' 명의의 이 탄원서에는 '피해자의 방정치 못한 태도는 해당 교수에게 또 다른 폭력' 등 성희롱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돌리는 듯한 표현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후보자가 자신의 한국외대 총장 시절 이른바 '셀프 허가' 의혹과 관련해 거짓 해명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이날 "김 후보자가 한국외대 총장으로서 롯데첨단소재(현 롯데케미칼 )의 사외이사 임기를 시작한 이후 학교법인의 승인 절차를 거쳤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한국외대는 김 후보자의 롯데첨단소재 사외이사 임기가 시작된 다음 날인 2018년 3월 23일에 학교법인에 허가 요청 공문을 발송했고, 학교법인은 같은 달 26일에야 승인했다. 박 의원은 "임기 시작 나흘 뒤에 나온 학교법인의 승인은 사후 허가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김 후보자는 2018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롯데첨단소재 사외이사를 지내며 총 1억1566만원의 보수를 받았다.


앞서 박 의원은 대학교수의 경우 학교장 허가를 받아 사외이사를 겸직하게 돼 있는데, 김 후보자의 사외이사 겸직 기간은 한국외대 총장 재임 시절로 그가 '셀프 허가'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교육부 인사청문회준비단은 "학교법인 이사장의 승인을 받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