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mm금융톡]보험사 자회사 설립 붐, 직원들 고용불안도 커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보험업계에 자회사 설립 바람이 불면서 종사자들의 고용 불안도 커지는 중이다. 자회사 설립을 통해 본사의 비용절감이 가능하고 일부 규제에서 벗어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자회사로 편입된 직원들의 고용 안정성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손해보험 노동조합은 지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화손보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한화손보의 자동차 대물보상 아웃소싱 시도를 위한 히어로손해사정에 업무건수 위탁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히어로손해사정은 한화손보와 캐롯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등 손해보험사 3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대물 손해사정 법인이다. 손해사정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중형 손해보험 3사가 관련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히어로손해사정의 지분율은 캐롯손보가 49%, 한화손보가 37%, 롯데손보가 14%다. 캐롯손보가 한화손해보험의 자회사다. 히어로손해사정의 초대 대표이사도 한화손보 출신 이은 부사장이 내정됐다.


한화손보는 자동차대물 보상 직원에게 보상금을 제시하며 희망자를 대상으로 히어로손해사정으로 전적 동의서를 받고 있는 중이다. 단순한 지분참여가 아니라 회사의 일부 업무를 이양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뜻이다.

한화손보 노조는 사측이 직원들의 이동 이후에 대물보상 업무를 전면 아웃소싱해 기존에 남아있는 직원들의 고용불안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자회사 설립에 따른 고용불안 노사갈등은 보험업계 전반에 커지는 중이다. 주요 생명보험사들은 제판분리(보험상품 제조와 판매조직 분리) 추세에 따라 GA(법인보험대리점) 자회사 설립을 이어가고 있다. 작년에 한화생명과 미래에셋생명이 GA자회사 설립을 완료했고 올해는 푸르덴셜생명이 GA자회사 설립을 추진 중이다.


생보사들은 GA자회사를 통해 본사 조직 규모를 축소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보다 많은 보험상품을 팔 수 있어서 전체적인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규제산업인 보험업 특성상 각종 규제나 위반사항에 대해서도 본사의 위험 부담이 줄어드는 효과도 노릴 수 있다.


그러나 본사에서 자회사로 소속을 옮기게 된 직원들의 처우나 고용안정성에 대한 논란은 이어진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노사는 GA자회사 설립 이후 단체협상과 임금협상 모두 합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화생명 소속 보험설계사들은 천막농성까지 하며 사측에 적극 교섭을 촉구하고 있다. 미래에셋생명도 GA설립 당시 노사갈등을 겪은 바 있다.


보험업계의 한 관계자는 "보험사들은 자회사 설립을 통해 실적개선과 규제리스크 완화 등이 가능하다"며 "다만 본사 소속 직원들이 자회사로 옮기게 되면 임금은 물론 고용안정성까지 위협받게 돼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