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욱 측 "'대장동 수익금 기부' 의사표명 사실무근"… 플리바게닝도 부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 검찰 수사관에게 체포돼 공항을 나서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미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 검찰 수사관에게 체포돼 공항을 나서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석진 법조전문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의 핵심인물인 남욱 변호사 측이 개발 사업으로 얻은 수익금을 기부하겠다는 뜻을 주변에 밝혔다는 언론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남씨의 변호를 맡고 있는 법무법인 광장은 19일 오후 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을 통해 "남욱 변호사의 대장동 수익금 기부는 논의된 바도 결정된 바도 없는 사실 무근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일부 언론은 남씨가 대장동 사업으로 벌어들인 수익금 1007억원 중 즉시 융통 가능한 자금을 모두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수사 당국에 선처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미국에 머물던 그가 돌연 자진 귀국한 배경을 놓고 검찰과 플리바게닝(감형협상)을 시도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광장 측은 검찰과의 플리바게닝 사실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천대유 자회사 천화동인 4호의 소유주인 남씨는 대장동팀 내에서 각종 인허가를 위한 대관 업무와 토지 지분 정리 작업을 맡는 등 사업 과정 전반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날 새벽 5시14분경 미국에서 입국한 남씨를 인천공항에서 체포해 검찰로 압송한 뒤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남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하며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공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구속)에게 뇌물 제공을 약속하고, 대장동 민간사업자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공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법상 배임)를 적용했다.


검찰은 남씨의 체포시한이 만료되기 전 구속영장을 청구해 그의 신병을 확보한 상태에서 보강 조사를 벌인 뒤 법원에서 한 차례 영장이 기각된 김씨에 대한 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최석진 법조전문기자 csj040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