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ODEX 잡는 TIGER.. ETF 지형변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출시한 ETF 순자산
TIGER 1위, KBSTAR 2위, KODEX 3위

KODEX 잡는 TIGER.. ETF 지형변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상장지수펀드(ETF)의 최강자인 삼성자산운용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올해 출시한 ETF의 순자산이 운용사 중 4위에 그치며 ‘ETF=KODEX’라는 공식이 깨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올해 ETF 브랜드는 'TIGER'
KODEX 잡는 TIGER.. ETF 지형변화 원본보기 아이콘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출시한 ETF 중 순자산(AUM)이 가장 많이 늘어난 것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ETF’로 나타났다. 지난 6일 현재 순자산은 총 1조5618억원에 달한다. 미래에셋은 미국 반도체 ETF 두 개가 각각 4500억원이 넘는 순자산을 확보하면서 올해 ETF 상품을 출시한 운용사 중 순자산을 가장 많이 확보하게 됐다. 순자산은 펀드에 유입된 자금과 수익을 모두 합친 수치로, 미래에셋이 올해 출시한 ETF를 가장 잘 팔고 운용했다는 것을 뜻한다.

2위는 KB자산운용이 차지했다. 총 8개 ‘KBSTAR ETF’로 순자산이 7607억원으로 늘었다. 미래에셋 ETF의 절반에 조금 못 미치지만 KB자산운용의 전체 ETF 시장 점유율이 한 자릿수라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고무적인 숫자다.


다른 대형 운용사들이 약진하는 동안 삼성자산운용은 다른 운용사보다 많은 10개의 ‘KODEX ETF’를 내놓고도 4365억원의 순자산을 늘리는데 그쳤다.


올해 부진으로 그간 굳건하던 50%대 점유율도 깨졌다. 지난해말 51.98%까지 빠진 점유율은 지난 6월 50% 밑으로 내려왔다. 지난 5일 현재 46.06%까지 점유율이 빠진 상태다. 반면 미래에셋은 현재 30.03%까지 점유율이 올랐다. KB자산운용도 연초 6%대에 그쳤던 점유율을 8.97%까지 끌어올렸다.

다른 운용사는 사활을 걸었는데..
KODEX 잡는 TIGER.. ETF 지형변화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같은 현상은 후발주자들이 박스권에 갇힌 증시자금을 끌어오기 위해 ETF(ETF 총 순자산 지난해말 51조원, 현재 61조원)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한화자산운용의 경우 실적 확보를 이유로 최근 대표이사까지 교체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다른 운용사의 경우 판매채널별 개인 투자자에게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면서 "삼성은 상대적으로 기관에서 ‘헤지’용으로 보유하는 인덱스, 리버스, 채권 등 고정된 시장을 일단 갖고 있어 리테일 영업에는 적극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창의적인 상품이 부재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올해 출시한 ETF를 보면 삼성이 미래에셋이 낸 상품을 따라가는 경향까지 보인다. 미래에셋이 Fn신재생에너지(3월5일),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4월9일) 등을 내면 삼성이 K-신재생에너지액티브(5월25일), 미국반도체MV(6월30일) 등을 출시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