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월 시작된 부동산 규제 피한 기분양 주택 상품 어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월 시작된 부동산 규제 피한 기분양 주택 상품 어디?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까지 주거용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비교적 적은 규제와 수월한 청약 신청 조건 등의 요인에 힘입어 아파트의 대안 역할을 해오고 있다. 19세 성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신청이 가능해 가점에 상대적으로 낮은 20~30 실수요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또한 오피스텔은 보유 중이더라도 1순위 청약 자격을 유지할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도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나 금융당국에 따르면 7월부터 규제지역에서 6억원 초과 아파트를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개인별 40%가 적용된다. 또 토지, 오피스텔 등 비주택 담보대출에도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및 DSR 규제를 도입, 단계적 확대를 시행 중이다.

이 같은 소식이 이어지자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 기분양 오피스텔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5월 16일까지 입주자 모집 공고가 이뤄진 오피스텔에는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데, 현대건설이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장안 센트럴’은 해당조건에 부합해 규제가 적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서울 동대문구에서 선착순 분양을 진행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20층, 전용면적 38~78㎡ 총 369실 규모로 이뤄진다. 주거형 오피스텔은 지상 3~20층까지 마련되며,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전용면적별로는 38㎡A·B·C(일부 복층) 72실, 57㎡A·B(일부 복층) 36실, 59㎡A·B·C·D·E·F(일부 복층) 126실, 78㎡A·B 135실 등 소형아파트 대체 주거상품이 주를 이뤄 많은 관심을 받았고 그 결과 청약에서 최고 2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해 서울 업무지역으로 이동하는 교통편이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단지 약1km에 5호선 장한평역이 있어 여의도를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고 시청(24분) 및 강남(31분) 등 주요 업무지역도 30분 내외로 이동이 가능하다. 거기에 청량리역부터 장안동을 거쳐 신내역까지 연결되는 면목선이 예정되어 있고 2030년 이내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위에 내부순환도로, 동부간선도로를 이용한 광역교통망도 있어 자가용 이용도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 호재도 예정돼 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올해 착공해 2026년 개통 예정이며, 인근에 있는 청량리역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2022년 착공 예정)과 C노선(2021년 착공 예정)이 지나게 되어 경기 동탄, 인천 송도 등 주요 업무지구와 접근성도 크게 향상될 예정이다.


주요 도심권역인 장안동에서도 메인 상업지역 중심에 위치한 만큼 주변으로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다. 도보권에 복합쇼핑몰 아트몰링 장안점 및 롯데시네마 장안점 등을 비롯해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삼육서울병원, 홈플러스 동대문점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단지로부터 도보 5분 거리에 자리한 중랑천을 따라 체육공원이 길게 조성돼 있어 야외수영장, 족구장, 농구장 등 다양한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장평근린공원, 장안근린공원, 답십리공원, 배봉산 둘레길 등 녹지시설도 풍부해 도심 속에서 쾌적하게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7월부터 아파트뿐만 아니라, 상가와 오피스텔 등도 담보인정비율(LTV) 도입 등의 부동산 규제가 시행된다”며 “부동산 규제가 적은 것이 오피스텔의 장점인 만큼, 규제 도입 이후로 오피스텔 거주 희망 수요자들이 규제 적용이 없는 기분양 단지로 눈을 돌리며 많은 문의가 오고 있다”고 말했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