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돼지고기 가격 계획된 폭락?…소비자물가 왜곡 지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돼지값 5개월 연속 하락…연초 대비 반토막
돼지 소비자물가에 지대한 영향, 중국 실제 물가 반영 못할 수도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중국 돼지고기 가격이 폭락, 중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돼지값이 연초 대비 반 토막 나면서 중국 축산농가 및 양돈업체들이 아우성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 돼지 사육국이자 최대 소비국이다. 일각에선 돼지값 폭락이 중국 소비자물가(CPI) 통계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중국 경제 전문 매체 차이신은 6월 셋째 주 전국 돼지 가격이 전주 대비 6.8% 하락한 ㎏당 15.13 위안으로 집계됐다고 24일 보도했다. 중국 30개 성(省) 평균 돼지고기 가격은 ㎏당 26.23 위안으로 전주 대비 5.5%, 전년 동기 대비 44.4% 떨어지는 등 5개월 연속 하락했다고 차이선은 전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돼지고기 가격은 연초부터 이상 징후를 보였다. 중국돈업망에 따르면 지난 1월20일 ㎏당 36.01 위안(생돈 기준)이었던 가격은 2월24일 29.66 위안, 3월17일 28.51위안, 4월7일 24.49 위안, 5월26일 18.47위안, 6월20일 13.50위안 등 매월 매주 하락, 5개월 새 반 토막이 났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부랴부랴 시장에 3급 예비경보를 발동, 비축을 늘리는 한편 축산농가의 사육 생산 능력 적정 수준 유지를 권고했지만 폭락하는 가격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차이신은 돼지고기 가격 하락 원인에 대해 지난 2018∼2019년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발병 이후 돼지 사육이 늘어나면서 가격하락을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아프리카 돼지열병을 우려한 축산 및 양돈업계가 선도축에 나선 것도 가격 하락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외 대체재 증가에 따른 돼지고기 소비감소도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차이신은 중국 농업농촌부 자료를 인용, 지난해 말 기준 전국 돼지 재고가 지난 2017년의 92% 이상이며, 암퇘지 숫자가 20개월 연속 증가, 2017년의 98.4%에 달한다고 전했다. 중국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유행 이전 전 세계 돼지의 절반인 4억5000만여 마리를 사육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주쩡융 중국 농업과학원 축산 수의학 연구소 연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중국 돼지 가격이 하락 기미를 보였다"면서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돼지고기 가격이 소비자물가 산정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착시현상을 일으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 지난달 중국 생산자물가(PPI)는 전월대비 9.0%나 올랐지만 소비자물가는 1.3% 상승하는데 그쳤다. 국제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중국 PPI는 2008년 이후 1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PPI 상승률와 CPI 증가율 격차가 역대 최고치인 7.7%포인트를 기록했다. CPI 산정시 돼지고기를 제외할 경우 실제 CPI 증가율이 발표된 1.3%보다 훨씬 높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베이징 업계 한 관계자는 "돼지고기 가격은 중국 소비자물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서 "의도적이든 수요ㆍ공급의 엇박자이든 돼지고기 가격 하락이 중국의 소비자물가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중국 당국의 발표와 달리 중국이 물가상승 압박에 시달리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