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금융, 코로나19에도 亞 시장 확대 '쑥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나은행, 타이베이 지점 개설인가 획득

국민은행이 인수한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 모습

국민은행이 인수한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한국 금융회사들이 잇따라 아시아 지역 진출 범위를 넓히며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 진출에 주춤했던 은행권이 국내 시장의 저금리·저성장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해외시장, 특히 아시아 지역으로 진출 범위를 넓히고 있는 분위기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대만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국내 은행 최초로 타이베이 지점 개설 인가를 획득하며 내년 초 정식 오픈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글로벌 금융비즈니스 영역 확대, 투자은행(IB) 영업 활성화를 위해 하나금융이 지속해서 추진해 온 '글로벌 2540' 전략의 일환이다. 하나금융의 강점인 글로벌과 디지털 부문의 긍정적인 시너지 창출을 통해 동남아 디지털 결제망 구축의 교두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나금융은 모바일 플랫폼 라인과 손잡고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라인뱅크도 출시했다. 국내은행이 빅테크기업과 협력해 동남아시아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첫 사례로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도 최근 싱가포르통화청으로부터 지점 설립 예비인가를 획득하고 지점 설립 절차를 밟고 있다. 국민은행은 싱가포르지점 개설 시 현지 통화 기반 리테일 업무를 제외한 기업금융, 투자금융, 자본시장 관련 업무는 물론 증권업까지 포함한 모든 업무를 취급할 수 있게 된다. 국민은행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금융중심지에 거점을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를 두고 있다.


국민은행은 인도네시아 보소와그룹과의 1조6000억원 규모 손해배상 소송도 '소송취하'로 무사히 마무리지음으로써 KB부코핀은행 정상화 작업에도 한층 탄력을 받게됐다.

농협은행은 중국에서 베이징지점 설립을 위한 예비 인가를 받은데 이어 홍콩지점 설립 최종 인가를 획득했다. 연내 베이징지점 설립을 위한 최종 인가를 획득하고 홍콩지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