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엔총회, 미얀마 무기금수 촉구 결의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출처:로이터

사진출처:로이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유엔총회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 넉달만인 18일(현지시간 무기 금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총회는 찬성 119표, 반대 1표, 기권 36표로 미얀마 관련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벨라루스의 요구로 전원동의 채택 대신 표결에 상정된 이번 결의안에 벨라루스만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졌다. 중국과 러시아는 기권을 선택했다.


결의안에서는 모든 회원국에 미얀마로의 무기 유입을 차단할 것을 촉구했다며 미얀마 군부에는 작년 11월 선거 결과를 존중하고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비롯한 정치범들을 석방할 것을 요구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군사 쿠테타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의안이 법적 구속력을 갖진 못하지만 군부 쿠데타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적 시각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결의안은 미얀마 군부가 "과도하고 사람의 목숨을 해치는 폭력을 쓰고 있다"며 "평화 시위대를 겨냥한 모든 폭력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군부는 지난 2월1일 쿠데타 후 시위대 등 자국민을 860명 이상 살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