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악관 "미·G7, 최저 법인세율 15% 지지 발표 예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인세율 인하 경쟁 마무리 공감대 확인
G7정상회의 공동선언에 포함 예상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미국 백악관이 주요 7개국(G7)이 15%의 최저 법인세율 도입에 대한 지지를 공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백악관은 11일(현지시간) 이날부터 13일까지 열리는 G7 정상회의 개막을 앞두고 발표한 자료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G7 정상들과 함께 미국이 제시한 최저 15%의 법인세율 도입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대기업을 상대로 지난 10년간 이어져 온 각국의 법인세율 인하 경쟁이 근로자 보호와 인프라 투자 확대, 중산층 육성을 희생해 왔다며 이를 끝내는 게 미국의 우선순위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을 추진하면서 법인세 인상을 통한 재원 마련을 모색 중이다. 이를 위해서는 과세 구멍을 차단하고 전 세계적인 법인세 인상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을 앞세워 글로벌 최저 법인세 도입을 추진해 왔다.


G7정상회의에 앞서 열린 G7재무장관회의에서는 이미 최저법인세율 15% 도입에 대한 합의를 마련했다.


백악관은 또 디지털세 징수 기반을 마련해 수익이 발생하는 곳에서 과세권을 확대하는 역사적인 합의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G7과 함께 국제통화기금(IMF)이 제안한 1000억달러 규모의 특별인출권(SDR) 재배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피해가 큰 국가들에 대한 경제회복을 가능하게 하며 더욱 균형 있고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글로벌 회복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백악관은 이같은 내용이 G7 정상회의 공동선언문 형식으로 발표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