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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효율성 향상' 위해 AI 기술 활성화…적용 사례 40개 넘겨

최종수정 2021.06.06 15:11 기사입력 2021.06.06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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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현대모비스 가 연구개발, 생산, 품질 등 전사적으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기술 접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6일 AI 기술을 경영 현장에 적용한 사례가 40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AI 기술 개발을 위한 전담팀을 만든 현대모비스는 2019년부터 일반 직원들을 대상으로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가장 많은 프로젝트가 진행된 분야로 설계 및 시험을 꼽았다. 자동차 부품은 디자인이 조금이라도 바뀌면 여러 극한의 환경 속에서 제대로 기능하는지 다양한 시험을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현대모비스는 AI를 활용해 비효율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우선 설계가 변경됐을 때 바뀌는 조건들을 AI 모델에 학습시켜 최적의 디자인을 재빨리 도출하도록 했다.

또한 생산공정의 다양한 변수와 클레임과 상관관계를 학습시켜 생산과정에서 공정 최적화나 전장 부품 품질 검사 방법 고도화도 이뤄냈다. 그동안 축적해온 생산공정의 다양한 변수와 클레임과의 상관관계를 AI에 학습시켜 유사한 문제 발생 시 영향도가 높은 원인을 자동으로 찾아내는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은 분석에 적합한 인공지능 모델을 추천하는 것은 물론, 솔루션을 도출하는 것도 돕는다. 특히 이 시스템은 현업 담당자가 AI 기술에 대한 별다른 이해 없이도 간단한 교육만 받으면 최적화된 AI 모델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모비스는 이 시스템에 대한 특허 출원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외에도 조직문화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모델, 전사 보안정책 강화를 위한 예외 유형 분류 모델, 협력사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기 위한 알고리즘 등도 개발했다.


이들 중 많은 프로젝트가 기획 단계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확대 적용되고 있을 정도로 실제 활용 과정에서 현업부서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모비스는 이처럼 다양한 부문에서 업무 효율성이 증대된 것을 확인한 만큼, 향후에도 전사 경영 전반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 적극적으로 접목해 나갈 계획이다.


정창모 현대모비스 데이터사이언스팀 팀장은 "앞으로도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더 많은 현업의 복잡한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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