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 '백신 경제' 가속…투자자 관전포인트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속화하면서 '경제' 정상화 기대와 '정책' 정상화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백신 접종으로 경제가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는 반면, 각국에서 증시를 부양한 유동성을 회수할 긴축 정책을 조기에 꺼내들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백신 경제' 가속…투자자 관전포인트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영국과 미국은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1회 이상 백신을 접종했고, 독일 등 유럽 주요국도 비교적 높은 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1회 이상 접종률은 13% 수준이지만, 최근 백신 접종 대상자 확대, 공급 리스크 완화되는 분위기다. 국내 항공사의 국제선 운항 재개 계획과 면세점 영업 재개 등 대면 경제 활동 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각국의 긴축 시기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실제 최근 주요국이 선별적인 유동성 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위안화 강세를 제어하기 위해 외화 예금에 대한 지급준비율을 기존 5%에서 7%로 인상하기로 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도 코로나19 대응 임시 비상 대출 기구인 세컨더리마켓 기업신용기구(SMCCF)를 통해 매입했던 ETF와 회사채를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국의 통화 정책 정상화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통화정책 정상화는 경제 정상화 기대를 당장 압도할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안소은 IBK기업은행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 중앙은행의 조치가 나온 이후 각국의 통화정책 기대를 반영하는 단기 국채금리는 강한 상승 압력이 확인되지 않았다"며 "중앙은행의 반복적인 완화 스탠스가 시장에서 수용됐을 수 있고, 고용이나 내수 경기가 긴축 전환을 합리화할 만큼 강하지 않다는 점이 반영됐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5월 미국 ISM 제조업지수에서 알 수 있듯 광범위한 업종에서 고용 부진과 생산타격, 공급망 차질, 비용 부담이 계속되고 있다"며 "내수 측면에서 연준의 바람과 달리 아직 저소득층과 고용 취약 계층의 소비 회복이 더딘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대유행 전 글로벌 화두였던 미·중 갈등이 재연될지도 주목된다. 코로나 사태로 미국과 중국 모두 경기 회복에 집중하면서 미중갈등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하지만 코로나19 관련 불안이 진정되면 미중 갈등이 재부각될수 있다는 지적이다.


바이든 정부가 집권한 이후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들이 진행되고 있다. 우선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월 행정명령으 핵심 기술(반도체, 배터리, 희토류, 원료의약품 등)에 대한 공급망 분석을 지시했는데, 보고 기한은 지난 4일이었다. 해당 기술들은 중국 굴기의 핵심이거나 중국산에 대한 미국의 의존도가 높은 분야기 때문에, 중국의 영향력을 축소 또는 배제하는 새로운 공급망 정책이 추진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달 8일에는 미국 상원에서 ‘미국 혁신경쟁법’ 통과를 위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치와 경제, 군사 등 다방면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2500억달러 규모의 법안으로, 미국의 자체 기술력과 반도체 강화뿐만 아니라 동맹국과 국제기구를 통해 중국의 국제 영향력 강화에 대응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통과될 경우 중국의 반발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안 연구원은 "바이든 정부는 트럼프 집권 시기에 비해 무역보다 기술과 안보 부문에 더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공격적인 관세 인상 등으로 인한 국내 경기와 이익 측면의 물리적인 타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미국과 중국 수요의 의존도가 큰 반도체 등 업종의 영업 환경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환율 변동과 외국인 자금 흐름은 국내 증시에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