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종일 자치통신]김인호 -오세훈 ‘장군’ ‘멍군’ 협치 행보 '긍정 평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세종로 광화문 광장 조성·유치원 무상급식 등 문제 제기, 오세훈 시장 화답 협치 행보 이어져 눈길...한강변 35층 제한 완화 등 문제도 합의 가능성 커져 주목

오세훈 시장이 첫 출근날인 지난달 8일 김인호 시의회 의장을 찾아 협치를 당부했다.

오세훈 시장이 첫 출근날인 지난달 8일 김인호 시의회 의장을 찾아 협치를 당부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주요 정책을 서로 제안하고 받으면서 서울시민들에게 안심을 주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110명 서울시의원 중 101명이 더불어민주당으로 다수 당을 차지한 구조에서 오 시장이 4.7보궐선거로 당선돼 서울시정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오 시장은 지난달 8일 서울시청에 첫 출근한 날 오전 김인호 의장을 찾아 고개를 숙이며 협조를 요청하는 ‘낮은 모습’을 보였다.


그러자 김 의장도 “서울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칠 경우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서울시정을 이끌어가는 쌍두마차나 다름 없는 서울시장과 서울시의회 의장의 이런 모습을 본 서울시민들을 안정감을 갖게 했다.

일단 출발이 좋았다.


이런 ‘의전적 움직임’은 정책적으로 뒷받침했다. 김 의장은 한 방송사에 출연,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 진행되고 있는 세종로 광화문 광장 조성 사업은 예정대로 계속돼야 한다”고 오 시장이 선거 과정에서 되돌리겠다고 한 발언을 의식, 먼저 문제 제기했다.


이후 오 시장도 “서울시민 예산 수백억원이 투입된 광화문 광장 조성 사업은 일부 수정을 하면서 계속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또 김 의장이 4일 끝난 제100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유치원 무상급식’ 실시를 요구했다.


그러자 오 시장은 이날 열린 국무회의 참석 후 시청 브리핑을 통해 “유치원 무상급식을 실시하겠다”고 화답했다.


10년 전 오 시장이 보편적 학교 무상급식을 반대하며 시장직을 던진 것에서 100% 달라진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처럼 두 사람간 정책적으로 주요 사안에 대해 ‘제안-화답’을 함에 따라 서울시정이 보다 안정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오 시장은 재건축을 통한 아파트 공급을 늘리기 위해 ‘한강변 35층 층고제한 해제’라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김 의장은 최근 한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무조건 35층 층고 제한‘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발언했다.


단지 서울시가 ‘공공 기여’ 등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경우라는 조건을 달기는 했다.


이처럼 광화문 광장 구조화 사업, 유치원 무상 급식, 한강변 층고 제한 완화 등 굵직한 현안에 대해 큰 무리 없이 합의를 이뤄내 여당 시의회-야당 시장간 ‘불안한 동거’를 보는 시민들에게 안도감을 주기에 충분해 보인다.


이런 움직임은 서울시 조직 개편에도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박종일 자치통신]김인호 -오세훈 ‘장군’ ‘멍군’ 협치 행보 '긍정 평가'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김인호 의장이 4.7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엄중히 받아들여 보다 유연한 입장에서 오세훈 시장과 협치 행보를 이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오 시장도 자신의 선거 공약에 집착하기 보다 실용적인 입장에서 보다 성숙한 자세로 파트너인 시의회를 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시의원은 “오 시장 당선 이후 김 의장과 큰 문제 없이 협치를 이어간 것 같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 서울시민은 “오 시장과 김 의장의 이런 협력적 모습이 시민으로서 안도감이 든다”며 “부동산 값 급등으로 인한 시민들 세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민생 대책에도 힘을 합해주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물론 정치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것이여 또 다시 어떤 과제가 부상하면서 오 시장과 김 의장이 대치할지는 모르는 일이다.


그렇다고 두 사람이 ‘시민을 위한 대의’를 위한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