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부동산

|

껑충 뛴 수요에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투자자 몰린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분양 화제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껑충 뛴 수요에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투자자 몰린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분양 화제

최종수정 2021.04.21 09:19 기사입력 2021.04.20 13:55

댓글쓰기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썝蹂몃낫湲 븘씠肄

최근 저금리 기조와 주택 규제의 영향으로 수익형 부동산, 그 중에서도 지식산업센터가 투자처로 주목 받으면서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기업들의 ‘탈서울화’에 힘입은 경기권 지식산업센터다. 실제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오피스 공실률을 살펴보면 2020년 4분기 서울 10.7%, 인천 13.9%, 부산 17.1%, 대구 19.5% 등 서울 및 주요 광역시들이 두자리수 공실률을 보인 것과 반대로 경기도의 오피스 공실률은 5.2%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가장 낮은 오피스 공실률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경제만랩 오대열 팀장은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판교, 동탄 대규모 자족형 도시가 개발되며 기업과 근로자들이 동시에 ‘탈서울’하는 경향을 보였고, 이에 오피스 공실률 또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라며 “앞으로 GTX 및 수도권제2외곽순환도로 등 다양한 대형 교통 개발호재까지 있는 만큼 이 같은 추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전했다.


이 같은 경기도권 지식산업센터의 인기에 힘입어 최근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도 주목 받고 있다. 활발한 유동 인구 유입이 보장되는데다 대부분 신규 택지지구 중심입지에 위치해 탄탄한 배후수요까지 기대되기 때문이다.


최근 이 같은 입지로 각광 받는 곳이 동탄신도시에 위치한 동탄테크노밸리다. 한미약품 연구센터, 아신제약, 현대트랜시스 연구센터 등이 들어서 있으며, 추후 약 4,500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어서 상주 인구 및 주요 기업 유동인구를 포함해 약 67만여명의 배후 수요가 예측되고 있다.

이 외에도 인근에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I&C동탄공장, 한국3M 기술연구소 등 여러 대기업이 자리해 활발한 연계 활동이 예측되는 반면, 토지이용계획표에 기재된 상업용지 비율은 2%대로 매우 낮은 편이어서 투자처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지역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사업지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내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을 꼽을 수 있다.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블록 지하2층~지상 1층에 2만 1,564㎡여 규모로 들어서는 대형 사업지다.


고정 수요로 같은 건물 내 지식산업센터 근무자 약 1만여 명을 독점하고 기숙사가 함께 조성돼 평일 저녁은 물론 주말까지 꾸준한 수요 창출이 기대된다. 주변으로는 대기업 산단과 화성일반산업단지가 자리해 근로자들의 유입 또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은 뉴욕 컨셉의 아트 스트리트몰이다. 이국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는 레드브릭 디자인을 적용하고 공간 곳곳에 거리 예술을 재현한 컬러풀하고 아티스틱한 그래피티를 조성해 뉴욕의 현대적인 스트리트 아트 감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시설 내 메인 광장을 비롯한 곳곳에서 다양한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365일 복합문화상권’을 조성한다. 화려한 영상미로 발길을 사로잡을 미디어 파사드 2개와 플로어 인터랙션, 대형 조형물 및 예술작품 또한 함께 들어서 초기 상권 활성화 및 지속적인 유동 인구 유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조기 상권 활성화를 도울 대형 키 테넌트 구성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약 12개의 정식 규격 레인이 설치되는 락볼링장 입점을 확정했으며, 주변 지역 내 상권에서는 처음으로 병·의원 및 은행 유치에도 성공해 추후 입점 점포들이 이 같은 인기 시설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단지는 사거리 대로변 코너에 위치하며 경부고속도로 기흥IC, 기흥동탄IC가 인접하고 이를 통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대중교통으로는 SRT 동탄역이 있으며 GTX-A 노선이 추가로 개통될 예정이다. 이 외에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최종 계획을 확정한 인덕원동탄선 전철 노선이 현재 사업 추진 중이며, 올해 1월 경기도가 기본계획을 확정한 동탄도시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의 모델하우스는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했다. 지속적인 견본주택 전체 방역작업과 함께 입장시 손 소독제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한 편 열 화상카메라(담당자 배치)를 설치했다. 또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하고 고객간 동선을 제한하며, 매일 자체 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모델하우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실제 설계를 반영한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