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통큰 협치’ 결단 민주당 살리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의회 110명 중 101명 더불어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 13일 오후 3시부터 의원총회 열어 오세훈 시장 내곡동 땅 조사 특위 구성 문제 논의 집중 토론 끝 김인호 의장 나서 '잠정 보류' 결단...이제 취임한 오세훈 시장 발목만 잡는다는 평가 받지 않겠다는 의지 표명으로 보여 좋은 평가 받아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통큰 협치’ 결단 민주당 살리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통큰 결단'을 내렸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원내대표 조상호)은 13일 오후 3시 의원총회를 열어 오세훈 서울시장의 내곡동 땅 의혹 조사를 잠정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시의회는 이날 오 시장의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관련 내부정보유출 및 오세훈 전 서울시장 이해충돌 의혹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의 건'은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또 본회의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시정질문도 서울시와 의회간 협치 차원에서 6월 정례회로 연기하기로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선거로 표출된 시민의 뜻을 헤아려 정쟁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건은 검찰에 고소 고발 사건이 접수돼 수사가 진행된 상황에서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체조사는 당분간 보류하는 것이 옳다는데 뜻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날 의총에서는 여러 의원들이 나서 강성 발언을 이어가는 등 분위기가 험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자 김 의장이 나서 “지금은 정쟁으로 날을 보낼 정도로 한가한 때가 아니다”며 의원들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선거에서 오 시장이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된 서울시민의 뜻을 감안해야 서울시의회도 존재 의미가 있다는 식으로 의원들을 설득한 것이다.


김 의장은 초선인 제8대 시의원에 당선돼 재정경제위원장, 9대 부의장에 이어 10대 후반기 의장에 당선될 정도로 정치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3번째 도전만에 서울시의회 의장이 될 만큼 정국을 보는 시각도 탁월한 정치인이다.


이런 김 의장은 오세훈 시장이 당선돼 첫 출근한 8일 첫 만남에서도 “원칙 있는 시정에 위해 적극 협력· 협조하겠다. 의장인 저도 당인이고 시의회 본연 기능과 역할이 있다. 그것을 잘 조화롭게 해 1000만 시민들을 위해 협력과 협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협조할 것은 협조하되, 원칙에 벗어날 경우 과감하게 견제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날 김 의장의 이런 결단도 서울시의회가 오 시장 발목이나 잡는다는 비판을 받기 보다는 오 시장으로 하여금 일은 하게 하되 방향이 잘 못됐을 경우 견제와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성숙된 리더십'을 보이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회와 오 시장은 상당기간 갈등 보다는 협력과 상생 과정을 거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조상호 원내대표 등 시의회 민주당 소속 3선 의원 등은 지난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시장의 내곡동 땅 의혹과 관련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혀 19일 열린 예정인 본회의에서 의결할 계획이었다.


서울시의회는 시의원 110명 중 101명이 더불어 민주당 소속이다.


한편 서울시의회의 이날 협치 결단이 국회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국민 눈 높이를 맞춘 여야간 협치가 복원될 지 주목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