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현대차 車반도체 부품 국산화…3공장 중단 가까스로 막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 최근 日르네사스 반도체 대체품 개발해 울산공장 추가 휴업 막아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자료사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자료사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현대자동차가 협력업체와 함께 차량용 반도체 부품 일부를 개발, 울산 3공장의 가동 중단 사태를 가까스로 막은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대란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협력업체 및 계열사들과 수입산을 대체할 수 있는 국산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 생산차질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하지만 수백여 개에 달하는 차량용 반도체 부품을 단기간 내 개발할 수 없어 울산 1공장에서 시작된 가동중단 사태의 확산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국내 중견 전자업체 M사와 협력해 그동안 주로 수입에 의존해왔던 일부 반도체 부품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해당 제품은 자동차 전장 제품을 종합적으로 컨트롤하는 통합차체제어시스템(IBU)과 전자제어장치(ECU) 등이다.


이들 제품은 그동안 해외에서 많이 수입해 왔는데 지난달 일본 르네사스사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수급난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재고가 급격히 소진되면서 울산 3공장이 1공장에 이어 가동 중단 위기에 처하자 협력사와 빠르게 대체품 개발에 나섰던 것으로 파악된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달 일본의 차량용 반도체 회사인 르네사스의 공장 화재로 현대차도 일부 반도체 수급난이 심각해져 울산 공장이 추가로 가동 중단 위기에 놓였었다"며 "급하게 국내 협력업체와 대체품을 개발해 발등의 불을 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최소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대체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최신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공정 기술이 높지 않아서 국내 중견업체 중에서도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는 대체품을 만들 수 있는 회사들이 더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대차도 주요 협력사들과 협업을 강화해 반도체 국산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17일 만도 등 차량부품업체 8곳 및 팹리스 업체 15곳 등과 협업을 맺고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를 협의하기로 했다.


계열사인 현대모비스도 지난주 신기술 발표 콘퍼런스에서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말 현대차그룹의 계열사인 현대오트론으로부터 반도체 사업 부문을 인수한 것도 반도체 국산화의 일환이다.


김영광 현대모비스 상무는 "현대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대부분 범용"이라면서 "성능을 유사하게 낼 수 있는 대체재를 찾아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단기 공급 이슈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