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인기 많았던 아파트,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 단지 내 상가 주목!

최종수정 2021.01.18 09:56 기사입력 2021.01.18 09:56

댓글쓰기

평균 146.95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 마감해…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
1월 21일(목),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 견본주택에서 공개 경쟁입찰 실시 예정

최근 인기가 많았던 아파트의 단지 내 상가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앞서 분양한 아파트의 흥행으로 입지와 상품성, 수요 등이 이미 검증이 완료된 데다, 단지 내 상가가 초저금리에 입주민 고정수요를 품고 있어 안정적인 투자처로 각광을 받고 있어서란 분석이다.


실제 지난해 9월 경기도 위례신도시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 북위례’ 상업시설은 단기간에 모두 완판돼 화제를 모았다. 이곳은 1년 반 전 먼저 선보인 ‘힐스테이트 북위례’의 단지 내 상가로, 아파트 청약 당시 입지와 가격으로 주목을 받으며 평균 77.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었다.

지난 3월 경기도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동탄 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 또한 704가구의 단지 독점 수요와 인근 3500여 가구의 주거 배후수요를 앞세워 입찰 하루 만에 완판됐다. 이 아파트 역시 2017년 분양 당시 평균 6.71 대 1의 1순위 청약경쟁률로 인기를 끌며 분양이 완료됐다.


단지내 상가의 경우 일반 근린상가와는 달리 아파트 단지 입주민을 고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편의점, 세탁소, 학원 등 필수 업종들이 정해져 있어 임대 수요가 꾸준하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주거시설 분양을 통해 투자수익성이나 사업성 등이 검증됐다는 점도 투자자들이 몰리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가 완판된 단지 내 상가는 일반상가와는 달리 단지 내 고정수요를 갖춰 상가 입점과 동시에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보니 투자가 안정적인 편이다”라며 “임차인 선호도도 높아 공실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어 초저금리 시대에 확실한 투자처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 투시도, 자료제공 : 대우건설>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 투시도, 자료제공 : 대우건설>


이러한 가운데 지난 8월 평균 146.95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감한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의 단지 내 상가가 분양을 앞둬 주목을 받고 있다.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성동 천안성성2지구 A1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 ~ 지상 38층, 8개동, 전용면적 74, 84㎡ 총 1,023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입주는 2023년 5월이다. 단지 내 상가는 지상 1층, 1개동 12개 호실로 공급된다.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 단지 내 상가는 1,023가구의 아파트 독점수요와 인근 레이크타운3차 1,067가구의 간접 수요를 포함해 총 2,090가구의 고정된 수요를 갖췄다. 또한 단지는 주거, 공원, 학교, 상업시설 등 생활인프라가 체계적으로 들어서 정주여건이 우수한 성성지구 내 입지한 만큼 이미 입주를 마친 천안시티자이, 천안 레이크타운 1,2차 입주민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상권의 활성화를 가속시킬 수 있는 주변 인프라도 좋다. 단지 내 상가는 번영로와 삼성대로를 이용해 지역내 이동이 수월하다. 단지는 걸어서 갈 수 있는 성성초교와 유치원ㆍ초ㆍ중교 부지도 인접해 있어 학생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성성지구 내 다수의 공원 부지가 위치해 있고,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도 조성될 예정이라 공원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유치도 기대된다.


단지 내 상가는 1월 21일(목),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 견본주택에서 공개 경쟁입찰을 할 계획이며, 견본주택은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성동 225-5번지에 위치해 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