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다주택 규제에 자산가들 지역 대표 상권으로 몰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주목

최종수정 2020.12.01 14:36 기사입력 2020.12.01 14:36

댓글쓰기

대구 대표 상권 동성로 新랜드마크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자산가들 세폭탄 피해 수익형 부동산 투자처로 관심

다주택 규제에 자산가들 지역 대표 상권으로 몰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주목

정부의 촘촘한 세금 규제로 투자처로서 주택시장 매력이 감소하면서 시중 부동자금이 상가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정부가 다주택자를 겨냥해 취득세·보유세·양도세를 동시에 끌어올려 1주택 이상 투자자가 추가로 아파트를 매입해 집값이 올라도 세금을 내고 나면 여간해선 수익을 낼 수 없다. 정부는 지난 7ㆍ10 부동산 대책을 통해 다주택자 취득세율을 최대 12%까지 인상하고, 종합부동산세 중과세율도 최고 6.0%로 높였다.


하지만 소비심리가 얼어붙고 있어 '옥석 가리기'가 필수다. 부동산 시장에서 통하는 말 중 입지불패라는 말이 있다. 입지가 좋으면 패하지 않는다는뜻으로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 가치가 결정된다. 투자적 관점에서 위치가 좋으면 그 부동산은 급격한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핵심타깃은 유동인구와 소비가 몰리는 요지의 수익형 부동산이다. 특히 상권 확장으로 임차인 수요가 증가하고 자산가치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는 도심지 상가가 주목할 만 하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부자들은 보통 자산 포트폴리오 가운데 상가와 오피스텔 같은 수익형부동산 비중이 높은 편인데, 최근 공실률이 상승하다보니 입지여건, 임차 수요, 안정성 등 여러 가지 투자조건을 꼼꼼히 따져 지역내 대표 상권을 주목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자산가들, 대구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유망 투자처로 꼽아

이 같은 분위기에서 SK건설 시공하는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가 투자자들의 안성맞춤형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지상 1~2층에 커피전문점ㆍ베이커리ㆍ식당 등 트렌디한 식음료(Food&Beverage) 존으로, 지상 3~4층에는 경북대학교병원과 연계할 수 있는 치과ㆍ피부과 등의 병의원(Medical)존 등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또 1층 후면부 일부 상업시설에 실내 테라스를 설계해 쾌적한 상환경을 조성하고, 상가 중앙은 4개층을 모두 오픈형으로 설계해 개방감을 높일 계획이다. 또 중정 내부 벽면에는 LED 영상패널을 통해 다양한 영상을 연출하는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해 포토존과 볼거리도 제공할 예정이다.


1~4층에는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고 각 점포 노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상업시설 전용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해 체류 시간을 늘리고, 스트리트 상업시설의 장점인 가시성과 고객흡입력을 더욱 잘 살렸다는 평가다. 대형 엘리베이터 설치로 편의성을 높였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상가의 가치를 높이고 상권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는 ‘견인차’ 역할을 할 앵커테넌트를 유치할 계획이다. 먼저 유러피안 레스토랑 ‘더 비스트로 보타보타’ 입점이 확정됐다. 보타보타는 대학로와 호텔마리나베이에서 맛과 가격, 감각적인 분위기로 입소문난 비스트로다.


국내 유명 복합문화 서점 입점도 협의 중이다. 이곳은 책과 카페 등 라이프스타일 콘텐츠가 결합한 복합문화 공간으로 국내외 다양한 도서와 감각적 인테리어로 젊은층의 발길을 이끄는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일부 점포에 확정 수익 보장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마리나베이서울’ 시행 및 운영중인 F&B 전문 계열사가 ‘비스트로 보타보타 대구점’을 직접 운영할 예정이다. 확정수익보장제를 적용받는 매장은 위탁사가 직영으로 운영하고, 점포 매출 수익과 관계없이 5년 동안 5%의 확정 수익이 보장할 계획이다.


또한 임대 컨설팅 지원을 통해 수분양자의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적정 임대시세를 제안하고, 방문객 수 극대화를 위해 홍보 및 마케팅을 지원해준다. 또한 운영사 선정 지원과 재계약 등의 계약관리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입점 후 일정 기간동안 대규모 집객이나 이슈를 만들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해 입점 초기 상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365일 수요가 넘치는 중심 상권 ‘동성로’와 경대병원 상권을 잇는 중심 위치

또한 이 상가는 대구 핵심 상권으로 불리는 대구 동성로에 위치해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가 유리하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단지가 위치한 대구 동성로는 대구와 경북지역을 아우르는 최고의 노른자 상권으로 꼽히는 곳이다.


상가 주변으로는 중구청, 경북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대구시립중앙도서관 등 관공사와 대형 병원이 있어 관련 종사자들의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으며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2ㆍ28기념 중앙공원 등도 가까워 공원 이용객을 끌어 모으기도 유리하다.


편리한 교통도 장점이다. 대구 도시철도 1ㆍ2호선 반월당역, 2호선 경대병원역이 있고, 대구역과 KTX 동대구역도 가깝다. 또 차량 이용 시 달구벌대로, 국채보상로, 태평로, 중앙로 등을 통해 대구 곳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대구 중구 삼덕동2가 5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지상 최고 48층의 주상복합 ‘동성로 SK리더스뷰’에 조성되는 단지내 상업시설로, 지상 1층~지상 4층, 연면적 약 1만6,076㎡(약 4,863평), 총 160여실 규모로 조성된다.


분양홍보관은 대구시 중구 삼덕동 2가 6번지에 위치한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