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치주 시대' 컴백 기대감…화학주 반짝반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분기 실적 개선·내년 전망 밝아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올해 증시 상승에서 소외됐던 가치주들이 내년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 중에서도 화학업종이 주목된다. 올해 성장주에 비해 주가 상승률은 부진했지만, 4분기 실적 개선과 함께 내년 주가가 우상향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가치주 시대' 컴백 기대감…화학주 반짝반짝
AD
원본보기 아이콘

1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화학업종은 올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이후 부침을 겪었던 공장 가동률과 수요 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적인 곳이 금호석유 화학이다. 국내 증권사 3사가 추정한 금호석유화학의 올 4분기 평균 영업이익은 1391억원으로 전년동기 174억원보다 698.2% 늘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최근 증권사에서는 실적 추정치가 상향 조정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2454억원으로 내다봐 10년래 최대치를 갱신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기보수와 환율하락에도 불구하고 합성고무 영업이익이 1305억원에 달해 올 3분기 역대급 기록을 또다시 경신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윤재성 하나금투 연구원은 "내년은 합성고무 사업의 초호황을 맞을 것"이라며 목표주가도 기존 20만원에서 25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금호석유화학의 주가는 최근 한 달간 급등했다. 지난 9월 말 9만6000원대였던 주가는 이달 6일 장중 15만6500원까지 63% 이상 올랐다. 이후 가격 급등에 따른 매물 소화와 코로나 백신 개발 소식으로 그동안 판매해왔던 코로나 관련 제품의 수요감소 우려 등이 겹치며 최근 주춤한 상태이지만 내년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다는 분석이다. 윤 연구원은 "코로나 백신 개발로 일부 관련 제품 수요는 다소 약화될 수 있지만, 경제활동 정상화와 관련된 기저 수요의 회복이 이를 상쇄하고도 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유화 , SKC , 한솔케미칼 , 롯데케미칼 , 효성화학 , 포스코퓨처엠 등도 올 4분기 실적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중 대한유화의 올 4분기 영업이익은 62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31.4% 증가하고, SKC는 633억원으로 103.7%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3개월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롯데케미칼도 올 4분기 영업이익이 170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6.1% 늘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9월1일 18만6000원이었던 주가가 이날 장중 28만원까지 올라 50% 넘게 상승했다. 효성화학(10.8%), 포스코케미칼(9.5%), 효성첨단소재(3.6%) 등도 올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내년은 전화위복의 시기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대형 설비 증설 압박을 뛰어넘는 석화제품 특수로, 그동안 실적을 못내 '느림보(Laggard)'로 여겨졌던 제품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