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부동산 규제 풍선효과에 반사이익 전망,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관심↑

최종수정 2020.10.22 10:00 기사입력 2020.10.22 10:00

댓글쓰기

-23차례 부동산 고강도 규제 대책 피한 지식산업센터

부동산 규제 풍선효과에 반사이익 전망,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관심↑

근래 부동산시장의 최대 관심사는 절세와 규제 피하기다. 부동산 규제 영향으로 아파트를 비롯한 대부분의 부동산도 적지 않은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지난 7월 10일 부동산 대책의 후속조치로 취득세 산정 시 주택수에 포함된 오피스텔 시장 역시 주춤하는 양상이 뚜렷하다.


이에 절세가 가능하고 규제를 피한 지식산업센터 등이 틈새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최초 수분양자는 취득세 50%와 재산세 37.5%의 감면 혜택을 받는다. 국가산업단지나 준공업지역과 같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부지에 높은 용적률을 적용 받아 건립하므로 분양가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여기에 정책자금대출을 통해 분양가의 최대 80%까지도 장기저리의 대출이 가능하니 일반 오피스보다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아 사옥을 마련하는 게 오히려 더 저렴한 상황이 되는 것이다.


또한 단지 내 근린생활 시설 및 업무 지원 시설 등이 함께 들어와 업무 효율성과 함께 편의성 향상이라는 장점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부동산 규제에서도 큰 영향을 받지 않아 임대 사업의 목적으로도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최초 지식산업센터인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의 분양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는 지하 2층~ 지상 10층 대지면적 15,787m², 연면적 106,165.19m² 규모, 총 4개 동으로 지식산업센터 512실, 기숙사 219실 근린생활시설 49실로 구성되는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다. 기존 청라국제도시의 경우 상업시설이나 오피스텔, 아파트의 개별 공급은 많았으나 지식산업센터의 진행이 전무했던 만큼 희소성도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IHP 도시 첨단산업 단지 내에 위치한 만큼 우수한 입지 환경을 통한 비즈니스 최적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현대무벡스 본사와 공장, R&D 연구센터 등 다양한 업체의 가동이 예정되면서 27,000여 명의 고용인구 유발효과를 통한 사업지 근처로의 대규모 인구 유입이 이뤄질 전망이다.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는 인근에 경인고속도로를 끼고 있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며 청라~영종을 잇는 제3연륙교로 바로 이어지는 중간 지점으로, 공항과 서울을 잇는 교통 요충 시에 위치해 교통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서울 지하철 7호선의 청라 연장과 제 2 순환 고속도로(김포~인천) 등 뛰어난 광역 교통망을 완비하고 있다.


지역 경계표로서의 발전이 기대되는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관련 자세한 내용은 분양홍보관으로 방문 혹은 전화를 통해 상담 가능하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