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는 전 세계 그 어디에도 안전지대가 없는 사상 최악의 재난이다. 일각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사투를 '바이러스 대 인류'의 싸움으로 칭하며 제3차 세계대전에 빗대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가까운 지리적 조건으로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이 전장에 투입됐다. 1월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하고 이후 신천지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일일 최대 909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여 중국 다음으로 확진자 수가 많은 위험 국가로 꼽히기도 했지만, 현재 한국은 성공적으로 방역대응을 진행한 모범사례로 세계 각국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승용차를 이용한 필수통행을 장려했다. 이 조치의 결과로 출퇴근 시 승용차 이용에 따른 혼잡이 발생했지만,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의 밀도를 낮출 수 있어 효과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고밀도 도시공간에서 생활하는 국민들에게 경제활동을 위한 대중교통 활용은 불가피하다. 잠시 동안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여 집에 머물 수 있겠지만, 감염병 재난이 장기적으로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몇몇 국민들은 대중교통 대신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공유자전거, 퍼스널 모빌리티(전기구동 개인 이동장치)와 같은 개인용 대중교통수단을 택했다. 세종시의 자전거 공유서비스 '어울링' 이용결과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동안 전년 대비 10% 이상의 이용자 수가 증가한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 시기의 공유경제 서비스 중 하나인 개인용 대중교통수단은, 사회적 거리 유지가 가능하면서도 대중교통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근거리 이동 교통수단으로서 활용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그 전에 몇 가지 한계점 보완이 진행돼야 한다. 첫째 장거리 통행의 어려움이다. 공유자전거, PM 시스템은 지자체별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타 지역 이동 시 각 해당 지자체 시스템 가입ㆍ결제가 요구되고 이동수단도 변경해야 한다. 이러한 지역별 시스템은 통합 시스템으로 운용될 필요가 있다. 통합 시스템으로 진행된다면 이동거리ㆍ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수단을 선택할 수 있어 지금보다 용이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는 물리적 한계성이다. 대중교통에 비해 개인용 대중교통수단은 신체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 체력에 따라 운행 가능 거리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부분은 환승터미널과 같은 지역과 지역을 잇는 네트워크 허브시스템 구축으로 보완할 수 있다. 접근성과 용도에 맞는 개인 교통수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주차ㆍ대여 공간이 확보된다면 서비스 이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로 안전의 문제다. 여전히 작동방법 숙지나 안전장비 착용, 보험가입과 같은 부분은 개인의 판단에 의존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는 필히 안전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 안전교육이 필수적으로 진행되고 사고와 관련된 보험ㆍ법규가 명확하게 구성된다면 안전성 향상에 충분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코로나19를 뒤잇는 감염병은 계속 발생할 것이다. 고밀도 대규모 수송수단이라는 대중교통에 대한 인식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는 사회 활동을 줄이는 방안외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아직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 우리는 앞으로 다가올 2ㆍ3차 감염병 공격에 대비해야 한다. 그 중 하나는 대중교통을 무작정 피하는 것이 아닌, 대중교통 외 수단을 보완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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