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무부, 대검에 MBC ‘검찰-언론 유착’ 보도 관련 진상파악 지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석진 기자] 법무부가 최근 MBC 보도로 불거진 종합편성채널 채널A 모 기자와 검찰 간 유착 의혹에 대한 진상 파악을 검찰에 지시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날 법무부 감찰관실을 통해 대검에 공문을 보내 채널A 기자가 검찰 고위간부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수감 중인 신라젠의 전 대주주 측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 사실을 제보해줄 것을 강압적으로 요구했다는 MBC 보도와 관련된 진상 파악을 지시했다.

앞서 대검은 MBC 보도에 나온 통화의 상대방이 보도에서 지목한 검사장이 아니라는 취지의 1차 조사 결과를 법무부에 보고했는데,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뒷받침할 근거들을 다시 조사해서 보고하라는 게 법무부의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의 진상 파악 요청과 별개로 대검은 MBC와 채널A 측에 녹음 파일과 촬영물 등 관련 자료들을 제출해달라는 협조 공문을 보내놓은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1일 MBC는 채널A의 모 법조팀 기자가 ‘금융사기죄’로 서울 남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신라젠의 전 대주주 이철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전 대표 측에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유 이사장을 칠 수 있는 비위 사실을 제공해줄 것을 강요했다고 보도했다.

추 장관은 1일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해당 보도와 관련, 감찰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보도에서 지적한 검사장이 통화사실 자체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해당 기자가 이 전 대표 측에 들려준 통화 녹음 파일의 상대방이 누구로 판명 나는가에 따라 이번 사태가 초래할 파장의 폭이 결정될 전망이다.




최석진 기자 csj040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