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약처 "국내 시판 액상 전자담배서 폐손상 의심물질 미량 검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국내에서 유통되는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폐손상을 일으키는 의심 물질이 미량 검출됐다. 다만 대마 유래성분(THC)은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153개 액상형 전자담배를 대상으로 실시한 주요 의심 물질 7종의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대상은 대마중 환각을 일으키는 주성분인 THC(tetrahydrocannabinol), 액상에 집어넣는 오일인 비타민 E 아세테이트, 가향물질 3종(디아세틸·아세토인· 2, 3-펜탄디온), 액상의 기화를 도와주는 용매 2종(프로필렌글리콜, 글리세린) 등이다.


분석 결과 미국에서 가장 문제가 된 대마유래성분은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으나, 일부 제품에서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과 폐 질환 유발 물질로 알려져 있는 가향물질이 검출됐다.


비타민E 아세테이트는 일반 담배는 쥴랩스의 '쥴팟 크리스프' 제품(0.8ppm)과 케이티앤지(KT&G)의 '시드 토박' 제품(0.1ppm), 유사 담배는 11개 제품에서 0.1∼8.4ppm의 비타민E 아세테이트가 검출됐다.

해당 물질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유력한 폐손상 의심 물질로 발표한 유해물질이다. 또한 가향물질 3종(디아세틸·아세토인· 2, 3-펜탄디온)을 분석한 결과 모두 43개 제품에서 1종 이상의 가향물질이, 6개 제품에서는 3종의 가향물질이 동시에 검출됐다.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기획재정부 등으로 구성된 정부합동 액상형 전자담배 대응반은 이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조치를 2020년 상반기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인체 유해성 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현행 권고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대응반은 폐손상 원인 물질이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으며, 추가 인체 유해성 연구가 진행중이고 미국 등 선진국의 조치를 감안한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보건당국은 비타민E 아세테이트를 유력한 폐 손상 의심물질로 규정하고 확실한 인과관계 규명 이전까지 THC가 포함된 제품 사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식약처는 2020년 상반기에 직접 인체에 흡입돼 영향을 주는 배출물(기체성분)에 대한 유해성분 분석을 추진하며,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사례 조사감시와 비타민E 아세테이트 및 프로필렌글리콜, 글리세린 등의 폐손상 유발 여부 연구를 수행해 발표할 예정이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