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생산·수출 등 지표 OECD 하위권…구조개선 정책마련 시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경연, 경제상황 진단과 시사점 분석

"韓, 생산·수출 등 지표 OECD 하위권…구조개선 정책마련 시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한국의 생산·수출·투자·고용 지표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하위권에 머무는 등 지속적인 경기침체에 대한 구조개선 정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경제상황 진단과 시사점 분석’ 보고서를 통해 2017년 이후 경기하강이 지속해 올해 국내총생산(GDP) 디플레이터 상승률이 OECD에서 가장 낮다고 12일 밝혔다.

GDP 디플레이터는 국가경제의 전반적 물가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다. 우리나라의 올해 상반기 GDP 디플레이터 상승률은 마이너스 0.6%로 OECD 36개국 중 가장 낮은 가운데 성장률과 인플레이션의 동반하락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한경연은 지적했다.


한경연은 올 상반기 한국의 산업생산 감소율은 전년 동기 대비 OECD 31개국 중 독일·포르투갈 등 4개국에 이어 다섯 번째였고, 작년 4분기 대비 올해 3분기 주가하락률도 룩셈부르크·일본 등 4개국에 이어 다섯 번째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상품수출 감소율은 34개국 중 노르웨이에 이어 두 번째, 상반기 고정투자 감소율은 터키·아이슬란드에 이어 세 번째를 기록했다. 가계부채 비율은 작년 말 대비 올해 1분기에 0.2% 높아져 OECD 30개국 중 8번째로 상승폭이 컸다.

고용지표의 경우 작년 기준 실제실업률과 자연실업률과의 갭률은 OECD 33개국 중 그리스·이태리에 이어 3번째로, 올해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실업률 상승속도는 터키·아이슬란드·멕시코에 이어 4번째로 높았다.


한경연은 단기적으로 경기침체에 대응하고 중장기적으로 구조개혁을 이룰 수 있는 종합적인 정책처방을 주문했다. 경기하강세가 향후 성장잠재력을 훼손하지 않도록 투자세액 공제확대를 통한 설비투자 및 연구개발(R&D)투자 촉진이 필요하며 자동차 등 내구소비재에 대한 개별소비세 인하 등 소비 진작책마련을 제안했다.


추광호 한경연 일자리전략실장은 “세제·금융·노동 시장 개선 및 규제개혁 등 동원 가능한 정책수단을 총 동원해 경기침체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경기침체가 성장잠재력을 훼손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