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가르드 총재 "핵심은 정부 지출 확대…새 폴리시믹스 필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 폴리시믹스 필요…유로존뿐만 아니라 세계의 안정과 번영 위해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취임 후 첫 공식 연단에서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유럽 경제가 살아나려면 새 폴리시믹스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라가르드 총재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유럽 뱅킹 컨퍼런스'에서 "통화 정책이 경제를 계속 부양하겠지만, 더 많은 정부 재정 지출이 핵심"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특히 투자의 중요성에 방점이 찍혔다.

폴리시믹스란 경제의 안정과 성장을 동시에 실현시키는 등 복수의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정, 금융, 산업 등 복수의 정책수단을 적절하게 배합하는 일을 말한다.


라가르드 총재는 "서로 맞물려있는 외부와 내부 과제들이 우리 유럽인들이 새 환경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등을 두고 고민에 빠지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답은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경제 조직(유로존)이 세계에 열려 있되 내부적으로는 자신감 있도록 체질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내 수요와 장기 성장 속도를 진작할 수 있도록 유럽 경제를 바꿔야 한다는 뜻이다.

라가르드는 또 그의 전임인 마리오 드라기 전 ECB 총재가 퇴임 전 마지막 연설에서 남긴 주장을 다시 다루기도 했다. 드라기 전 총재는 유로존 외부의 19개 국가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유로존이 재정적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라가르드 총재 역시 가까운 시일 내 ECB 전략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할 전망이다. 이는 드라기식 부양책과 관련해 정책 관계자들간 내부 분열을 봉합하는 첫 단추가 될 전망이다. 이는 앞서 라가르드 총재가 지난 4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표명한 방향성과도 일맥상통한다. 그는 당시 취임 후 첫 연설에서 유럽이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이겨내고 힘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한 바 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우리의 변화에 투자를 단행함으로써 계속 바뀌는 동시에 아주 어려운 세계에 대응할 수 있는 특별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며 "이 모든 것은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로존의 안정과 번영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의 안정과 번영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자신감을 표명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