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시마네현, '다케시마의 날' 행사 정부 차원 격상요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일본 시마네(島根)현이 한국 영토인 독도의 영유권을 놓고 일본 중앙정부의 지원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징용 배상 문제로 갈등하는 양국 관계에 새로운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마루야마 다쓰야(丸山達也) 시마네현 지사는 도쿄 내각부 청사에서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영토문제담당상(장관)을 만나 독도 영유권과 관련한 중앙정부 지원을 강화해 달라는 내용의 요망서를 전달했다.

요망서엔 ▲'영토·주권전시관' 이전에 따른 전시 및 기능 충실화 ▲국제사법재판소(ICJ) 단독 제소를 포함한 새로운 외교의 전개 ▲일본 중앙 정부 주최의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의 날' 식전 개최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에토 영토문제담당상은 "뿌리 깊은 문제다. 시마네현과 협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독도를 임의로 관내 기초 행정구역인 '오키노시마초'(隱岐の島町)에 두고 있는 시마네현은 지난 2005년 매년 2월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지정하는 조례를 만들어 이듬해부터 독도 영유권을 노골적으로 주장하는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일본 중앙정부는 2012년 말 제2차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이 출범한 이후 매년 시마네현이 주최하는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인사를 참석시켰다.


시마네현은 이 같은 상황에서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아예 중앙정부 주도로 열자고 요청한 것이라 한국 측의 강력한 반발을 살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히비야(日比谷)공원 내 시세이(市政)회관 지하 1층에 있는 '영토·주권 전시관'을 내년 3월 이전에 인근 도라노몬(虎ノ門)지구의 임대건물 1층으로 확장·이전할 예정이다.


100㎡ 넓이의 전시관엔 독도 외에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러시아가 실효지배하는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 관련 자료가 전시돼 있다.


일본 정부는 이전을 계기로 전시 시설을 기존의 7배 규모로 키우고 전시 내용을 보강할 예정이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