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부동산

|

지식산업센터도 이제 ‘키 테넌트’가 필수, 지역 랜드마크 노리는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분양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지식산업센터도 이제 ‘키 테넌트’가 필수, 지역 랜드마크 노리는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분양

최종수정 2019.11.08 15:20 기사입력 2019.11.08 15:20

댓글쓰기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지난 2017년과 2018년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이 각각 38만 4,182건과 37만 1,758건을 기록하며 높은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러한 추세가 정부의 주택시장 위주 규제 일변도가 이어지면서 아파트 등 주거용 부동산 거래가 침체에 빠진 결과로 분석한다. 이에 따라 반대급부로 오피스텔,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투자 심리가 이동한 결과라는 것이다.


이 같은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의 증가에 따라 관련 상품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별히 주목 받는 것이 바로 ‘키 테넌트’를 확보한 상업시설이다. 키 테넌트는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나 상품을 판매해 유동인구 유입을 끌어올리는 핵심점포를 뜻한다. 대표적으로는 유명 프랜차이즈 카페, 멀티플렉스 영화관, 키즈카페 등이 있다.


키 테넌트 점포는 타 점포보다 임대 기간이 길고 손님들의 체류 시간이 길어 상권 전체 활성화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업시설 관련 부동산 상품을 조성하는 시행사, 시공사들은 이 같은 점포 입점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에는 상가나 몰 같은 일반 상업시설 외에 지식산업센터들도 키 테넌트 입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 상업시설을 포함한 복합 콤플렉스형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기본적인 입주 기업 근로자 배후 수요에 협력업체와 지역 주민 등의 유동인구까지 더해 지역 랜드마크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경기도 광명시에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GIDC 광명역’은 멀티플렉스 영화관 입점, 디자인클러스트 컨셉 특화, 역세권 입지 등으로 분양과 동시에 조기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지난해 미사강변도시에서 분양을 진행한 ‘한강미사 2차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역시 총 8개관, 1380석 규모의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유치한 결과 단기간에 모든 호실의 계약을 마무리했다.

이렇게 ‘키 테넌트’를 확보한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들이 승승장구 하면서, 경기도 화성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연면적 23만 8,615㎡,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로 제조?업무형 지식산업센터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기숙사가 함께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내 상업시설로, 이 달 분양을 앞두고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거리를 연상시키는 스트리트형 특화 설계로 접근성을 강화했으며 입구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 2개를 통해 주변 이동 차량이나 유동인구를 주목 시켜 상업시설 활성화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가장 트렌디한 예술과 아트의 중심’ 뉴욕 거리의 그래피티 아트와 브릭 디자인 등을 적용해 뉴욕을 동탄에서 만나는 특별한 공간으로 조성했다.


이와 함께 트렌디한 업종 유치가 진행될 예정으로, 현재 국내 최상위권 영화배급사 NEW에서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Q(큐)와 대형 볼링장 입점이 확정되어 소비자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외에 대형 서점 등 추가 앵커시설 유치도 계획돼 있어 주중과 주말을 가리지 않는 ‘365일 상권 활성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현대건설이 시공사로 참여하는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이라는 점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올해 시공능력평가에서 2위를 차지한 1군 건설사로 다수 지식산업센터 시공 경험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에는 일반 상가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에도 키 테넌트가 들어서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라며, “키 테넌트를 갖춘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들은 유동인구 확보는 물론, 지식산업센터 근로자 등 배후 수요와 시너지도 이룰 수 있어 투자자들과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과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이용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