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당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당내 비판 기류 확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자유한국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 대상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 방침에 당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내부 분열의 기폭제로 작용하지 않을까라는 우려도 나온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 대상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과 관련해 "당을 위해 헌신한 분들에 대해 그에 상응한 평가를 하는 것은 마땅하다"라며 "기여한 부분에 대해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 반드시 (공천심사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공천 가산점 추진은 나경원 원내대표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나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 22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당을 위해 헌신한 분들에게 가산점이 주어져야 한다. 불이익을 받으면 안 된다는 내용을 황 대표에게도 건의했다"라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도 되기 전에 원내대표가 공천룰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월권'이라는 지적도 일었지만, 황 대표가 나 원내대표의 의견에 힘을 실어줌에 따라 이 가산점은 당 지도부 방침으로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가산점 부여을 추진하는 한 데에는 검찰의 패스트트랙 수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공천 변수'를 줄이려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실제 당내에선 검찰이 패스트트랙 수사를 빙자해 한국당의 공천권을 좌지우지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돌기도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다만 이 가산점 부여 방침에 대해 모든 당원들이 수긍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나 원내대표의 갑작스러운 가산점 제안이 자신의 '재신임'을 염두한 정치 행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진정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한국당 한 중진 의원은 "원내대표를 계속 이어나갈지 말지를 결정하는 12월 재신임 평가를 앞두고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60명의 의원을 우군으로 끌어들이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중인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불만도 고조되고 있다. 수도권의 한 당협위원장은 "국회 내 투쟁만 투쟁이고 장외 투쟁은 투쟁이 아닌가"라며 "국회의원들은 '현역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데다가 가산점까지 받게 되면 공천 심사에서 승부는 뻔하다"라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현역 물갈이'를 토대로한 당안팎의 인적쇄신 요구를 무시하는 것이란 비판도 나온다. 한국당 한 의원은 "최근 당 지지율이 높게 상승하긴 했지만, 온전히 한국당이 잘해서라기보다는 조국과 사태와 같은 정국의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며 "내년에 원내 제1당이 되려면 기존의 인적 구성으론 힘들다. 그런 차원에서 보면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들의 가산점 부여는 민심을 역행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