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수익형부동산 대세는 지식산업센터, 미디어 파사드 갖춘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최종수정 2019.10.23 11:33 기사입력 2019.10.23 11:33

댓글쓰기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 규제로 주택 시장이 위축되고 있지만, 수익형 부동산은 반사이익을 누리면서 인기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도 지식산업센터는 찾는 기업 수요가 증가하면서 공급 물량이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지식산업센터 현황’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최종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는 113건으로 지난해 1년간 물량인 117건에 근접한 수치로 나타났다. 이는 공단에 등록된 지식산업센터가 총 1096건 이라는 점은 감안하면 전체의 총 10%의 물량이 올해 공급되는 것이다. 또한,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었던 지식산업센터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은 2022년까지 3년간 연장되면서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배후수요와 교통망, 주변 시설, 외관 등이 뛰어난 지식산업센터들이 인기다. 외관 특화설계로 대표적으로 꼽히는 것은 ‘미디어 파사드’다. 미디어 파사드는 건물 표면에 조명 시설이나 디스플레이 기법을 이용해 이미지나 정보를 띄우는 것으로 건물 자체가 미디어 매체로 표현돼 시각적 아름다움이나 정보 전달까지 가능하다.


국내에서 운영 중인 대표적인 미디어 파사드는 ‘서울 스퀘어’에 설치된 것으로, 마케팅 효과와 이미지 개선을 노린 기업들이 입주하기도 해 ‘서울 스퀘어’는 미디어 파사드 설치 1년 만에 입주율 9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도 미디어 파사드를 전면에 내세워 화제가 되고 있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축구장 33배인 연면적 23만 8,615㎡ 규모로 준공되며 지하 4층~지상 20층에 제조?업무형 지식산업센터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기숙사가 들어선다.

여기서 말하는 ‘실리콘 앨리(Silicon Alley)’는 미국 뉴욕 맨해튼과 미드타운 일대에 스타트업이 집중돼 있는 지역을 뜻한다. 이 지역은 명문대학을 통해 인재확보도 가능하고 글로벌 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이 위치한 것으로 비롯됐으며 현재 IT창업메카로 꼽히고 있다.


미국의 실리콘 앨리를 철저하게 벤치마킹한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업무형 오피스와 제조형 오피스로 나눴다. 업무형 오피스의 경우 공용복도와 테라스를 적용해 임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 근무할 수 있도록 했고, 제조형 오피스는 5.7m 높은 층고 및 4방향 자연환기로 통풍이 용이하도록 설계했다. 뿐만 아니라 세미나실과 북카페, 다목적구장, 메일룸, 옥상정원 등 직원들의 커뮤니티 공간과 사물인터넷(IoT)과의 결합해 업무환경을 높였다.


또한,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들어서는 동탄테크노밸리는 총 면적 155만 6,000여㎡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 1,000㎡)의 약 2.3배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 산업클러스터로 꼽힌다. 여기에 삼성전자 나노시티, 두산중공업, 3M 등 국내 대기업들도 주변에 위치해 있어 협력업체들의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지상 1~2층에 마련되는 상업시설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브루클린 골목을 연상시킬 수 있도록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의 디자인인 스트리트몰로 설계했다. 특히 진입부에 대형 미디어 파사드 2개를 설치해 유동인구와 주목도를 높였고, 멀티플렉스 영화관, 대형 볼링장 등 앵커시설 유치도 계획되어 있는 만큼 365일 활발한 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타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도 뛰어나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인근에 위치해 있는 기흥IC와 기흥동탄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동탄역에는 SRT,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가 위치해 있는 만큼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모델하우스는 한미약품 뒷편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또한 모델하우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그 첫 번째 행사로 오는 26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특별한 가을음악회 '폴 인 뉴욕'을 개최하고 모델하우스 야간 개장을 실시한다.


가을음악회 1부에서는 필명 빠숑으로 유명한 김학렬 더리서치그룹 부동산조사연구소장의 특별 강연 및 경품 이벤트가 진행되며, 2부에서는 인기가수 홍진영의 특별공연과 행운권 추첨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햄버거, 핫도그, 떡볶이, 오뎅 등 뉴욕과 한국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먹거리들도 무료로 제공한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