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디스플레이 ‘탕정에 13조원 투자 계획’… 인근 부동산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5년까지 13조 1000억 투자…고용 창출 효과 8만명 이상 기대
아산신도시 탕정지구 내 신규 분양 관심…투자자 문의 2~3배 증가

삼성디스플레이 ‘탕정에 13조원 투자 계획’… 인근 부동산 ‘주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디스플레이가 충남 아산에 위치한 탕정 디스플레이 생산 라인에 13조원을 투자하기로 밝히면서 이 일대 부동산 시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2025년까지 5년간 투자하며, 고용 창출 효과가 8만명 이상일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10일(목) 충남 아산 캠퍼스에서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을 열고 2025년까지 총 13조 1000억원의 투자계획을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액정표시장치(LCD) 생산라인을 단계적으로 ‘퀸텀닷 올레드’(QD-OLED) 라인으로 전환해 'QD'를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규 라인은 우선, 초기 3만장(8.5세대 디스플레이) 규모로 2021년부터 가동을 시작해 65인치 이상 초대형 ‘QD디스플레이’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 8세대 LCD 라인을 단계별로 ‘QD’ 라인으로 전환하며, 2025년까지 생산능력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투자가 본격화되면 신규 채용 이외에도 5년간 약 8만 1000개의 고용 창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대규모 투자가 이뤄진 배경은 중국의 LCD 저가 공세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수익성이 크게 떨어짐에 따라 생산라인 전환을 통해 중국발 공세를 기술 '초격차'로 떨쳐낸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급팽창하는 OLED TV 시장을 간과할 수 없다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세계 OLED TV는 2017년 159만대에서 올해 300만대, 2023년엔 1150만대가 팔릴 전망이다.

이번 대규모 투자계획이 발표되면서 이 일대 부동산 시장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8만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와 더불어 협력업체까지 이어질 경우 인구 증가가 함께 이뤄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자, 탕정 디스플레이 인근에 위치한 탕정지구가 수혜 지역으로 꼽히면서 신규 공급을 앞두고 있는 분양단지에서는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 ㈜신영의 계열사인 신영시티디벨로퍼㈜가 10월 충남 아산신도시 탕정지구 2-C1?C2블록에서 선보이는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단지 내 상업시설인 ‘탕정역 지웰시티몰’과 A1블록에서 들어서는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2차’에 벌써부터 투자자들의 전화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이번 대규모 투자계획이 이뤄질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2캠퍼스에서 불과 4㎞ 거리에 떨어져 있어 수혜 상가로 떠오를 전망이다. 여기에 기존 입주해 있는 아산디스플레이시티1 일반산업단지와 조성 예정인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일반산업단지, 아산탕정테크노일반산업단지, 탕정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워 배후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1521가구의 단지내 고정수요를 비롯해 반경 1.5㎞ 내 탕정지구, 배방지구 등 약 4만 7000여명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우수한 입지여건으로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오는 2020년 개통예정인 수도권 전철1호선 탕정역(예정, 가칭)이 걸어서 약 3분 거리에 있는 초역세권 상업시설인데다 북측 맞은 편으로 탕정지구 중심상업지역이, 남측 맞은 편으로 약 5만 6200㎡규모의 근린공원(예정)이 있어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탕정지구 초입의 관문형 상가로 탕정역에서 주거지역 및 근린공원으로 이동하는 동선에 위치해 있어, 고정고객과 같은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다. 특히 탕정지구 보행로 역할을 하는 2-C1블록과 2-C2블록 사이, 약 200m 길이의 근린공원으로 상업시설이 집중돼 있어 유동인구를 독점적으로 확보하는데 유리하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상권활성화 위해 설계도 신경을 썼다. 우선 약 700m에 달하는 T자형 더블스트리트 설계로 가시성과 접근성을 더욱 높였으며, 자차를 이용해 상업시설 방문 고객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동시에 550여대의 주차가 가능한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탕정역 지웰시티몰’ 모델하우스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1413번지에 위치해 있다. 사업지 완공은 2022년 1월 예정이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