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시민 정경심 자산관리인 '알릴레오' 인터뷰 논란…검찰 "유감 표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 관계자 "정상적인 수사 진행에 방해될 정도로 사실에 어긋난 주장 계속돼…인터뷰 전문도 김씨 변호사가 복수 언론에 제공"
검찰, 웅동학원 비리 혐의 '조국 동생' 영장 재청구 방침…"허위소송·채용비리 둘다 고발장 접수된 본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인과 한 인터뷰 방송과 관련해 검찰은 10일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검찰은 법과 절차에 따라 피의자 조사와 압수수색을 진행했는데 여기에 대해 다양한 의견 제기되고 있다”면서 “수사 진행하는 입장에서 여러가지 제기되는 주장에 대해 입장 밝히지 않으려고 했으나 정상적 수사 진행에 방해될 정도로 객관적 사실에 어긋난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며 유 이사장의 주장을 재차 반박하고 나섰다.

검찰은 유 이사장과 정 교수의 자산관리인인 한국투자증권 소속 김경록(37)씨와의 녹취록 전문을 언론에 제공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검찰 수사팀 포함 검찰에서 해당 녹취록을 특정언론사에 유출한 사실 없다”며 “녹취록은 김씨의 변호인이 복수의 언론매체 기자들에게 제공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이 이달 8일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를 통해 공개한 김씨와의 인터뷰 녹취 일부분에는 정 교수가 사모펀드와 관련한 사기 피해자라는 취지의 말이 담겨있다. 그러나 유 이사장과 김씨의 인터뷰가 공개된 이후 여러 언론사가 인터뷰 녹취록 전문을 입수해 김씨가 증거인멸 혐의 등을 인정했다며 유 이사장이 조 장관과 정 교수에게 유리한 부분만 편집해 공개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러한 논란이 확산되자 유 이사장은 녹취록 전문을 검찰을 통해 언론에 전달됐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또한 유 이사장은 이날 오후 홈페이지를 통해 “‘짜깁기 편집이다’, ‘악마의 편집이다’ 등 많은 말이 떠돌고 진실 공방으로까지 번지고 있다”면서 “이에 알릴레오 제작진은 사안에 대한 진위를 시민 여러분께 맡기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다”면서 전문을 공개했다.

김씨가 정 교수를 두둔하는 취지의 인터뷰 내용이 공개되자 검찰이 김씨에 대해 보복성·압력성 소환조사와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검찰은 강하게 반박했다. 검찰은 ‘알릴레오’ 방송이 공개된 직후인 8일 오후7시30분부터 11시까지 김씨에 대해 소환조사를 벌였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기관은 가급적이면 수사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위해 오전에 소환조사를 한다”면서도 “그러나 김씨 측이 개인적인 일을 사유로 오후 7시 이후 출석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그 요청에 따라 김경록과 김경록의 변호인이 함께 동석한 상태에서 문제가 된 CCTV내용 위주로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씨가 과거 근무했던 한국투자증권 목동지접을 8일 오전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의 필요성과 상당성이 있다고 판단해 오전에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한 것이라 특정인(유 이사장)의 방송과는 관련이 있을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검찰 소환 조사가 임박한 3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검찰기가 펄럭이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검찰 소환 조사가 임박한 3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검찰기가 펄럭이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웅동학원 허위소송과 채용비리 혐의로 청구했던 조 장관의 동생 조권(52)씨의 구속영장 기각과 관련해서도 검찰은 영장을 재청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조씨의 배임수재 범행에 관한 책임의 정도는 이미 구속된 2명과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무겁다”며 “객관적 증거와 종범 진술로 미뤄봐 가장 책임이 무거운 사람의 영장이 기각된 것이라 납득이 어렵다”고 재차 강하게 반박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모씨가 검찰 소환조사를 위해 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조씨와 조씨 전처는 조 장관 일가가 운영하던 웅동학원에서 재산을 빼내기 위해 '위장 소송'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조국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모씨가 검찰 소환조사를 위해 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조씨와 조씨 전처는 조 장관 일가가 운영하던 웅동학원에서 재산을 빼내기 위해 '위장 소송'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조씨의 건강상태에 대해서도 "의사 출신 검사가 직접 병원 가서 소견서 및 의무 기록 검토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주치의가 피의자 건강상태 관련 소견서 발급해줬다"며 "그 소견서 보면 당시 건강상태, 수술필요성 여부 등 진료 내역들이 담겨있다. 그 내용까지 말씀 못하지만 전부 법원에 소명했다"고 지적했다.


웅동학원 사무국장 역할을 해온 조씨는 교사 채용 대가로 지원자들에게 뒷돈 2억원 안팎을 수수한 혐의(배임수재), 공사대금 채권을 두고 웅동학원과 허위소송을 벌여 법인에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받고 있다. 법원이 웅동학원 허위소송 혐의를 '주요 범죄'로 표현하면서 채용비리 혐의는 '별건 수사'로 봤다는 분석과 관련해서도 검찰은 “두 사건 모두 본건”이라고 반박했다.


검찰 관계자는 “두 가지 사건 모두 웅동학원 사건의 중요한 축이다”라며 “두 사건 모두 고발장이 접수됐고 언론 의혹 보도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조씨의 영장을 재청구하는 반면, 정 교수에 대해서도 이르면 이번 주중, 늦어도 다음 주 중에는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