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영·프·독 '대북 규탄성명' 반박 "우리에 대한 도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의 선제적 중대조치 재고하는 방향 재촉"
'핵 실험·ICBM 모라토리엄' 철회 가능성 암시

북한이 지난 2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을 성공적으로 시험발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통신 홈페이지에 공개된 북극성-3형 발사 모습.

북한이 지난 2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을 성공적으로 시험발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통신 홈페이지에 공개된 북극성-3형 발사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유럽지역 6개국이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북한이 "우리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고 10일 반박했다.


이날 북한 외무성은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8일 미국의 사촉을 받은 영국, 프랑스, 도이췰란드(독일) 등 EU 6개 나라들이 유엔 안전보장리사회 비공개회의라는것을 벌려놓고 우리의 자위적조치를 걸고드는 '규탄'성명을 발표하였다"면서 "우리의 인내심에도 한계가 있으며 우리가 지금까지 자제하여온 모든것이 무한정 계속된다는 법은 없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공정성과 형평성을 표방하는 안보리가 최근에 진행된 미국의 대륙간탄도미싸일 '미니트맨-3'시험발사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고 우리의 자위권에 속하는 정당한 조치만을 걸고드는것은 우리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고 했다.


이어 "국제사회가 인정한 바와 같이, 미국의 이번 ICBM 발사가 우리를 압박할 목적으로 진행된 것이 명백한 실정에서 우리도 같은 수준에서 맞대응해줄수 있지만 아직은 그 정도까지의 대응행동이 불필요하거나 시기상조라는 판단밑에 자제하고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대변인은 그러면서 "우리가 강하게 경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유엔 안보리가 올바른 자대(잣대)나 기준도 없이 그 누구의 이해관계에 따라 우리의 자위권에 속하는 문제를 부당하게 탁 위에 올려놓고있는 현실은, 미국과의 신뢰구축을 위하여 선제적으로 취한 중대조치들을 재고하는 방향으로 우리를 재촉하고 있다"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선제적 중대조치'는 자신들의 핵 실험과 ICBM 발사중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9일 공개한 기록영화에서 ICBM 발사 장면을 삽입하면서, '핵·ICBM 모라토리엄'을 철회할 수도 있음을 암시했다.


한편 앞서 영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 폴란드, 에스토니아 등 6개국의 유엔대사는 지난 8일(현지시간) 북한의 SLBM 시험 발사와 관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직후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